세종교육원, 유치원 마을배움터 혁신 본격 추진

기사입력 2025.04.15 10:25 댓글수 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s url
    64개 유치원 대상 마을교육과정 운영으로 공동체 교육력 강화
    20250331181149_wabuqvqd.jpg
    세종교육청 전경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원장 우태제, 이하 세종교육원)은 2025년도 '유치원 마을배움터' 연수 및 협의회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지역 유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고 있다.


    이번 사업은 유치원 교원의 전문성 강화와 마을 연계 교육과정의 실질적인 실행력 향상을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유치원 마을배움터' 사업은 유치원과 마을이 긴밀히 협력하여 지역 및 단위 유치원의 특성에 맞는 혁신적인 마을교육공동체를 조성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세종교육원은 올해 세종시 관내 공·사립유치원 64개원을 대상으로 사전협의회를 시작으로 유치원과 마을이 공동으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마을배움터 운영 유치원에는 총 87,600천원의 예산을 유치원 규모에 따라 차등 지원하여 다음과 같은 핵심 영역을 지원한다: ▲마을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마을연계 교육과정 운영 ▲유치원과 마을간 교육공동체 조성 ▲유아교육 역량 강화 등 공교육력 제고.


    마을배움터 운영 담당교사들을 위한 연수와 사전협의회를 통해 마을배움터 운영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도모하고, 운영사례 발표 및 마을자원 목록 공유 등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 특히 유치원과 초등학교 나눔의 날과 연계하여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유치원 교사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마을배움터 발굴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세종지역의 특색 있는 마을연계 체험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는 지역 특성에 맞는 혁신적인 유아교육 모델 개발로 이어질 전망이다.


    우태제 세종교육원장은 "유치원 마을배움터 운영을 통해 유아들의 배움과 경험이 확장되는 아이다움교육과정을 지원하고,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유아교육을 실현하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세종교육원은 유치원과 지역사회의 상생협력을 통한 마을교육 협의체를 구성하고 운영하여 마을연계 생태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마을의 인적·물적 자원 공유를 통해 마을배움터 운영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SJEDU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