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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이 키운 배구 꿈나무들의 쾌거" 세종교육청, 교육부장관배 전국배구대…

일반학생으로만 구성된 세종연합팀, 극적 역전승 포함 눈부신 활약… 마을단위 스포츠클럽 '동동동' 성과 입증

"마을이 키운 배구 꿈나무들의 쾌거" 세종교육청, 교육부장관배 전국배구대회 금메달 1개·동메달 2개 획득

12월 7일 강원도 홍천에서 열린 '제3회 교육부장관배 학교스포츠클럽 혼합팀 전국배구대회' 여중부 종목에서 우승을 차지한 세종연합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사진제공]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부교육감 구연희)은 6일부터 7일까지 강원도 홍천에서 개최된 '제3회 교육부장관배 학교스포츠클럽 혼합팀 전국배구대회'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고 밝혔다. 전국 37팀, 600여 명이 참여한 이번 대회에서 세종시교육청 배구선수단은 공정한 선발 규정과 임원진의 추천을 거친 4개 팀, 60명의 학생이 출전하여 금메달 1개, 동메달 2개를 일궈내는 값진 성과를 올렸다. '제3회 교육부장관배 학교스포츠클럽 혼합팀 전국배구대회'는 학생선수와 일반학생이 함께 출전하는 대회로, 배구 종목 학생선수가 없는 세종시는 순수 일반학생으로만 연합을 구성하여 출전했다. 특히 여중부에서 우승한 세종연합팀은 결승전 마지막 세트에서 0대7로 뒤진 상황을 15대10으로 뒤집는 극적인 역전승을 거두며 포기하지 않는 세종 학생들의 저력을 보여줬다. 선수층이 두터운 타 시·도 학생선수팀에 비해 일방적으로 불리할 거라는 예상을 깨고, 출전한 4팀 모두 예선전에서 맹활약을 펼쳐 세종시 스포츠클럽 활성화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성과는 그간 세종시교육청에서 확대 시행한 마을단위학교스포츠클럽인 '동동동' 사업의 효과로 평가된다. '동동동'은 학교 담장을 넘어 마을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함께 운동하며 성장하는 학교스포츠클럽 사업으로, 현재 세종 관내에는 30개의 '동동동' 중심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여중부 종목에서 우승 및 최우수선수를 차지한 임소현 학생은 "매번 상대팀으로 만나던 학생들과 한 팀이 되어 협력으로 일궈낸 결과라 더욱 의미 있다"며 "이번 대회를 위해 몇 달간 함께 고생해 주신 한솔중 김종균 선생님과 새뜸중 박경덕 선생님께 감사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구연희 교육감 권한대행은 "이번 대회에서 세종시교육청 학생들이 보여준 활약은 우리 세종시교육청이 나아가야 할 학교스포츠클럽의 방향을 제시해 준 좋은 결과"라며 "학생들을 위해 헌신적으로 지도하고 먼 거리 대회 참가까지 인솔해준 학교스포츠클럽 지도교사들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8월 상주에서 개최된 '제3회 교육부장관배 학교스포츠클럽 혼합팀 농구대회'에서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를 획득하는 등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둔 바 있다.

"학교 계약업무, 한 권으로 해결한다" 세종학교지원본부, 학교 계약 실무…

차세대 나라장터 시스템 반영… 계약 사례 중심 재구성으로 현장 활용도 높여

"학교 계약업무, 한 권으로 해결한다" 세종학교지원본부, 학교 계약 실무편람 개정판 발간

12월 중 세종학교지원본부가 발간한 '2025 학교 계약 실무편람' 개정판이 계약일반, 공사, 용역, 물품 등 네 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세종시교육청=사진제공]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본부장 이미자)는 학교 계약업무 담당자를 위한 '학교 계약 실무편람' 개정판을 발간하고, 오는 12일 각급 학교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판은 학교 계약 실무편람 개정 전담팀이 계약일반, 공사, 용역, 물품 등 네 개 분야로 나누어 제작했으며, 학교 현장에서 자주 접하는 계약 사례와 절차를 중심으로 내용을 체계화하여 실무자가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지난 3월 31일 새롭게 개통된 차세대 나라장터 시스템의 주요 변화 사항을 충실히 반영하여 입찰 진행 절차부터 계약체결 방식까지 전 과정을 새로운 시스템 기준에 맞춰 상세하게 정리한 것이 특징이다. 세종학교지원본부는 이번 편람이 실무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현행화하고 종합적으로 정리한 실무 지침서로서 학교 현장의 계약업무를 보다 촘촘히 지원하는 핵심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편람은 하반기 학교 계약업무 담당자 연수가 열리는 12일에 총 400부를 배포할 예정이며, 개정 전담팀 참여 직원이 직접 편람의 주요 개정사항과 사용방법을 안내하여 현장에서의 편리한 적용을 도울 계획이다. 이미자 학교지원본부장은 "이번 개정판은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마주하는 계약업무의 흐름과 요구를 세밀하게 반영해 현실적이고 활용도 높은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편람이 실무 이해를 높이고 업무 부담을 완화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학교 계약업무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모두를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준비" 충남교육청, 2026 참학력 특수교…

특수학교 교원 140여 명 참여… 2022 개정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및 개별화 교육 전략 공유

"모두를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준비" 충남교육청, 2026 참학력 특수교육 교육과정 배움자리 운영

12월 8일 예산에서 열린 '2026학년도 충남 참학력 특수교육 교육과정 배움자리'에서 참석 교원들이 교육과정 적용 전략에 대한 강의를 듣고 있다. [충남교육청=사진제공]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8일 특수학교 교원, 특수교육지원센터 장학사 등 총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학년도 충남 참학력 특수교육 교육과정' 현장 안착을 위한 배움자리를 예산 일원에서 개최했다. 이번 배움자리는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2026 충남 특수교육의 방향성을 반영해, 특수교육 대상자의 학습권 보장과 충남 특수교육의 방향성을 구체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충남교육청은 '참학력'을 기반으로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며 자립과 사회 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번 배움자리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방안을 심도 있게 다뤘다. 배움자리의 주요 내용은 교육과정 이해와 적용 전략을 위해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을 충남 특수교육 현장에 맞춰 재구성하고,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적용 사례를 공유했다. 2026학년도에 적용되는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전 학년, 중12학년, 고12학년 적용사항과 장애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설계 방법과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사례를 공유하며,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전략을 제시했다. 생활 중심 교육과정의 실천을 위한 설계와 운영 방안 논의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충남교육청은 2026 충남 참학력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안정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며,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미래역량을 가진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립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유보통합, 소통으로 함께 준비한다" 충남교육청, 지역실무협의체 소통·나…

교육청-지자체 협력 강화… 2026 유보통합 준비 과정 논의 및 우수사례 공유

"유보통합, 소통으로 함께 준비한다" 충남교육청, 지역실무협의체 소통·나눔자리 운영

12월 8일 보령에서 열린 '2025년 유보통합 지역실무협의체 소통‧나눔자리'에서 참석자들이 정책 공유 및 논의에 참여하고 있다. [충남교육청=사진제공]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8일부터 9일까지 보령 일원에서 '2025년 유보통합 지역실무협의체 소통‧나눔자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그동안 추진된 지역실무협의체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내년도 유보통합 준비 과정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충남교육청 유아교육복지과, 교육지원청 관계자, 시·군·구청 보육 업무 관계자 등 약 70명이 참석했다. 특히 원활한 유보통합을 위해 교육청과 지자체 간 소통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유보통합 정책 특강, 지역 우수사례 공유, 의견 나눔시간, 소통 인문학 특강, 2026년 운영계획 안내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복연 유아교육복지과장은 "유보통합은 교육청과 지자체가 함께 만들어 가는 일"이라며 "이번 소통·나눔자리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더 깊이 듣고, 편안하게 교류하며, 유보통합 준비를 탄탄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소통·나눔자리를 바탕으로 2026년 지역실무협의체 운영과 유보통합 지원 체계를 더 강화할 계획이다.

"환경교육, 실천으로 이어지다" 충남교육청, 2025 학교 환경교육 성과…

도내 각급 학교 환경교육 사업 성과 공유… 학생 주도 실천 사례 확산 및 2026 개선 과제 도출

"환경교육, 실천으로 이어지다" 충남교육청, 2025 학교 환경교육 성과 나눔자리 개최

12월 8일 서산에서 열린 '2025 충남 학교 환경교육 성과 나눔자리'에서 참석자들이 우수 사례 발표를 듣고 있다. [충남교육청=사진제공]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8일 서산 일원에서 도내 각급 학교가 한 해 동안 추진한 다양한 환경교육 사업을 공유하는 성과 나눔자리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학교숲 조성을 비롯해 자원순환 프로그램 운영, 자연생태학습장 구축, 충남학생환경회, 환경사랑 학생동아리 활동까지 올해 주요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 사례를 확산해 향후 교육 정책의 추진력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5년은 환경과 생태,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았던 해로, 충남 내 학교들은 '환경', '생태', '지속가능성'을 교육과정에 녹여내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초중고 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4차시 필수 운영, 1학교 1환경사랑 학생동아리 운영, 생태친화적 학교 조성, 학생생태시민위원회와 생태문명학생기자단 운영, 탄소중립학교365 운동 활성화, 함께 걷는 초록발자국 소식지 발행 등 학생 주도적 환경교육 사업이 다채롭게 전개됐다. 이날 행사에는 2025년 환경교육 사업에 참여한 학교 담당자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5대 테마 환경교육특구 운영을 이끈 교육지원청의 성공 경험, 학생 주도 환경실천 공동체 운영 사례, 학교숲과 생태학습장 조성으로 만들어진 자연 친화적 학습 공유, 자원순환 중심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실천 결과, 학생환경동아리를 통한 환경문화 확산 우수사례 발표 등이 주요 내용으로 진행됐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들 사례는 각 학교와 지역이 단지 이론에 머무르는 환경교육이 아니라 '실천할 수 있는 변화'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며 "이번 행사가 단순한 연례 보고회를 넘어, '올해 우리가 무엇을 했고, 무엇을 얻었는가'를 함께 확인하는 동시에 우수 사례 공유를 통해 다른 학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내년 사업 계획에 현실적인 개선 과제를 반영하는 발전적인 자리가 됐다"고 밝혔다. 올해 성과나눔자리를 계기로, 충남의 학교환경교육은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나아갈 발판을 마련했다. 이번 행사가 보여준 변화의 씨앗이 충남 전역의 학교에서 책임감 있는 실천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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