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롬중학교(교장 박덕경)는 11월 25일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융합 인공지능(AI) 프로젝트 캠프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캠프는 디지털 시대의 핵심 기술인 AI를 직접 체험하며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췄다.
캠프는 ▲인공지능(AI) 자율 모빌리티 도시 설계 ▲픽셀 스프라이트 게임 개발이라는 두 가지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은 자율 모빌리티 설계 활동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의 원리와 센서 활용법을 익히며 도시 환경에 적용 가능한 시스템을 창의적으로 설계했다. 또한, 픽셀 스프라이트 게임 개발 과정에서는 픽셀 그래픽과 사운드 코딩을 결합해 게임 제작 과정을 경험하며 창의적 표현력과 협업 능력을 배양했다.
캠프에 참여한 1학년 민경언 학생은 “자율주행 코스를 설계하며 AI 기술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할 수 있어 매우 흥미로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정윤식 학생은 “내가 코딩한 그래픽과 음악이 게임 속에서 구현되는 모습을 보며 뿌듯함을 느꼈고, 친구들과 협력하는 과정도 즐거웠다”고 말했다.
박덕경 교장은 “이번 캠프는 AI 기술을 체험하며 학생들에게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AI와 관련된 다양한 실습 중심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사회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새롬중은 2023년 인공지능 선도학교로 지정된 이후, AI 융합실 구축 및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특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미래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 곽효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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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보통합 7월 본격 시행 앞두고 실무 연수 실시… 충남교육청, 교육지원청 담당자 17명 대상유보통합 정책의 7월 본격 시행을 앞두고 실무 담당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 연수가 실시됐다.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7일 충청남도교육청교육연수원(공주)에서 도내 교육지원청 유보통합 업무담당자 17명을 대상으로 '유보통합 이해 및 실무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오는 2025년 7월 1일부터 유보통합 정책이 본격 시행됨에 따라, 실무 담당자들이 정책의 배경과 추진 경과를 충분히 이해하고 현장 행정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준비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지난 6월 24일에는 천안시청과 아산시청에 파견된 지자체 담당자 4명을 대상으로 1차 연수를 운영했으며, 이번 2차 연수는 교육지원청 담당자 중심으로 진행됐다.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연수 운영을 통해 유보통합 정책의 안정적 정착을 도모하고 있다. 연수는 유보통합 정책의 배경과 추진 경과, 2025년 본격 시행을 위한 준비 과제 및 실무 안내, 보육 재정 현황 및 운영 체계 이해 등 실무 중심 내용으로 구성됐다. 담당자들이 현장 행정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뒀으며, 이론적 설명보다는 실제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 내용에 집중했다. 특히 보육 재정 운영 체계에 대한 상세한 안내를 통해 기존 교육 행정과 다른 보육 분야의 특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정책 시행 과정에서 예상되는 현장의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응 방안도 함께 논의됐다. 충남교육청은 지자체 파견자와 교육지원청 담당자를 대상으로 학습공동체를 구성해 정보 교류와 상호 학습을 통해, 유보통합의 안정적 정착과 협업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책 시행 후에도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에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양은주 유아교육복지과장은 "이번 연수는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유보통합을 실질적으로 이끌어갈 담당자들의 역량을 키우는 시작점"이라며 "앞으로도 지자체와 긴밀한 협업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통합 기반을 다져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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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 장애학생 이(e)-페스티벌' 성료… 339명 참가해 디지털 역량 겨뤄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특수교육 대상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을 발휘하고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는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5일 공주정명학교에서 도내 특수교육 대상학생들이 정보기술을 매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꿈을 나누는 축제의 장, '2025 충남 장애학생 이(e)-페스티벌'을 성황리에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정보경진대회와 이(e)스포츠대회, 두 분야로 구성되어 총 18개 종목에 339명(학생 159명, 지도교사 111명, 운영위원 69명)이 참가했으며, 다양한 디지털 활동을 통해 장애학생들의 역량과 가능성이 빛나는 축제의 무대가 펼쳐졌다. 정보경진대회에서는 아래한글, 파워포인트, 동영상 제작, 로봇코딩 등 10개 종목에서 실생활과 진로 역량을 겨루는 실습형 대회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디지털 활용 역량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정보기술 분야에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e)스포츠대회는 닌텐도 배구, 모두의 마블, 팀파이트 택틱스, 클래시로얄, 에프씨(FC)온라인 등 총 8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전략적 사고와 협업, 배려의 가치가 돋보이는 경기들이 이어졌다. 특히 이번 페스티벌의 가장 큰 특징은 통합교육의 실현이었다. 통합학급 학생과 한 팀을 이루어 참여한 '모두의 마블', '팀파이트 택틱스', '클래시 로얄' 등 통합 종목에서는 협력과 배려를 실천하는 장면이 펼쳐졌다. '스위치 볼링' 종목에서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이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해 경기에 참여하며, 장애의 경계를 넘어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디지털 교육의 이상을 구현했다. 학생들은 참여를 통해 함께 만든 디지털 세상 속에서 협력과 성장의 감동을 나누며, 스스로에 대한 자긍심과 사회적 자신감을 키우는 소중한 경험을 했다. 행사장을 찾은 교육청 관계자는 "오늘 이 자리에서 학생들은 게임과 정보기술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꿈꾸는 법을 배웠다"며 따뜻한 격려를 전했다. 이번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학생들은 오는 9월 강원도 비발디파크에서 열리는 전국장애학생 이(e)-페스티벌에 충남 대표로 참가할 예정이다. 충남교육청은 지난해 전국대회에서 최우수상 4개, 우수·장려상 다수 수상이라는 우수한 성과를 거둔 바 있어 올해도 좋은 성과가 기대된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장애학생들이 디지털 세상에서 함께 살아가며, 배움의 중심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따뜻하고 포용적인 교육을 계속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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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회 세종시교육감기 교직원 탁구 축제 성료… 참가자 작년 대비 2배 증가제4회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기 교직원 탁구 축제가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화합의 장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5일 오전 9시 연양초등학교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세종시 관내 유·초·중·고 및 교육청 소속 교직원 약 50여 명이 참가했다. 이번 축제는 평소 갈고닦은 탁구 실력을 발휘하며 심신을 단련하고 소통과 화합을 나누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초심자를 위한 경기부터 상위부 실력자들의 수준 높은 경기까지 다양한 부문으로 구성되어, 단순한 승패를 넘어 교직원간의 유대감을 다지고 건강한 교육문화를 확산하는데 기여했다. 개인전 여자 초심부에서는 이지은(종촌고)이 우승, 박시연(새뜸중)이 준우승을 차지했으며, 3위는 김명숙(감성초)와 홍명숙(새롬유)이 차지했다. 개인전 초심부에서는 정진호(금호중)가 우승, 신진철(연양초)이 준우승을 각각 차지했으며, 3위는 신동우(글벗초)와 박길선(새뜸중)이 차지했다. 개인전 상위부에서는 조승철(소담중)이 우승, 김현호(감성초)가 준우승을 각각 차지했으며, 3위는 김문수(세종시교육청교육원)와 엄정훈(세종국제고)이 차지했다. 단체전에서는 글벗초(권순옥, 박소정)가 우승을 차지했고, 이어서 연양초(백선수, 안재훈, 신진철)가 준우승을, 감성초(김현호, 김기선, 김명숙)와 양지고(장일중, 이승우, 김성휘)가 3위를 차지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이번 축제는 지난해보다 참가자 수가 약 2배 증가해 더욱 풍성하게 운영되었으며, 해마다 이어지는 대회가 세종 교육공동체의 소통 전통으로 뿌리내리고 있음을 보여줬다. 참가자 증가의 배경에는 교육청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다. 행사를 총괄한 교육청 탁구동호회 부회장인 연양초 백선수 교감은 "올해는 교육청에서 운영비를 전액 지원해 주어 참가자가 참가비 없이 참여할 수 있게 되어 참가자 수가 2배나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도 탁구 축제가 교직원들의 사기 진작은 물론, 따뜻한 교육공동체 문화 형성에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축제는 단순한 체육 행사를 넘어 세종시 교육가족들이 함께 어울리며 소통하는 화합의 장으로서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다양한 학교급과 기관에서 참여한 교직원들이 경기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유대감을 형성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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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초등교사협회 "수행평가 지옥 끝내라"…교육청에 법적 근거 요구경기초등교사협회(회장 정영화)가 27일 경기도교육청에 수행평가 관련 현장 관행의 법적 근거를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협회는 "최근 도내 초등학교 현장에서 평가 관련 운영 관행이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법령 및 지침상의 근거를 요청한다"며 경기도교육청의 공식적인 법적 해석과 지도 방침을 문서로 회신해 달라고 요구했다. ■ 6가지 현장 관행, "교사 평가권 침해" 문제 제기 협회가 지적한 현장 운영 관행으로는 수행평가지를 가정에 배부하는 것, 모든 성취기준을 수행평가로만 평가하는 것, 같은 학년 내 반별로 다른 수행평가지를 사용하는 것 등이 있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 및 교과세특 누가기록 양식을 통일하여 기재하도록 지시하는 것, '매우 잘함'이 나올 때까지 수행평가를 반복 실시하는 것, 재평가 시험지를 반드시 원안과 다르게 출제하도록 하는 것도 문제로 제기했다. 협회는 이러한 관행들이 학생들의 집에서의 과제 준비 부담을 가중시키고, 교사의 평가 자율권을 제약하며, 학년 내 평가의 형평성을 해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수행지옥 시대를 끝내겠다" vs "교사 평가권 보장해야" 이번 공문은 임태희 경기교육감이 최근 SNS에 올린 "수행평가 전면 재구조화"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구체적 대응으로 해석된다. 임 교육감은 "수행평가 준비로 하루 3, 4시간밖에 못 자는 학생, 학부모 과제가 되어버리는 현실, 준비부터 채점까지 모든 걸 감당해야 하는 선생님"의 부담을 언급하며 "암기식, 학원찬스식, 융단폭격식 '수행지옥' 시대를 끝내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협회는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평가 관행들이 법령, 교육과정 해설서, 또는 교육부·교육청 지침 등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법적 근거와 해석을 요구하고 나섰다. ■ 교사들 "혼란 초래, 공식 지침 필요" 협회는 "현장 교원들은 아래 사항이 교육과정 및 평가 지침과 일치하는지 여부에 대한 판단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위 관행이 일선 학교에서 규범처럼 강제되고 있어 혼란이 초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귀 교육청의 공식적인 법적 해석과 지도 방침을 요청한다"며 교육청 차원의 명확한 가이드라인 제시를 촉구했다. 이는 수행평가 개선을 둘러싼 교육청의 정책 방향과 현장 교사들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권 사이의 접점을 찾기 위한 노력으로 풀이된다. 교육계에서는 이번 경기초등교사협회의 요구가 수행평가 제도 개선 논의에서 교사의 평가권과 전문성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한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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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초등교사협회 "교사를 '강자'로 규정하며 갈라치기 말라"대한초등교사협회(회장 김학희)가 3일 민주노총을 향해 "같은 학교 동료를 갈라치기 하지 마십시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회는 최근 민주노총 기획 기사 「최저임금 돌봄교사입니다, 딸기를 배부르게 먹고 싶습니다」를 겨냥해 "돌봄전담사 처우 문제를 다루면서 정규직 교사를 '강자'로 규정하고, 공무직을 '약자'로 묘사했다"고 비판했다. 협회는 "기사 곳곳에는 '정규 교사만 맛있는 것을 먹는다', '돌봄전담사는 헐값 취급을 받는다'는 식의 감정적 구도가 반복되며, 학교 내 구성원을 강자 대 약자로 단순화하는 위험한 서사가 전개됐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교사는 강자가 아니다"라며 "교사는 학생 생활지도, 학습권 보장, 학부모 민원 대응, 행정업무 부담 등 '정규직'이라는 이름 뒤에 가려진 과중한 노동과 책임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돌봄전담사 역시 열악한 처우 속에서 헌신하고 있지만, 이 두 집단은 경쟁자가 아니다"라며 "모두 학교라는 한 공간에서 아이들을 위해 협력하는 동료"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민주노총이 공공성을 주장하면서도 동일한 교육 공동체인 교사를 '강자' 프레임으로 비난하는 것은 결국 노동의 가치를 훼손하고 학교 내 갈등만을 부추길 뿐"이라고 비판했다. 협회는 해결책으로 "정규 교사와 돌봄전담사가 대립하는 구조가 아니라, 정부와 교육부가 돌봄전담사 처우를 국가 책임으로 보장하고, 교사는 수업과 생활지도 본연의 역할에 전념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해답"이라고 제시했다. 협회는 민주노총에 ▲교사를 '강자'로 규정하며 공무직을 '약자'로만 묘사하는 갈라치기 보도 중단 ▲학교 구성원을 분열시키는 프레임 대신, 정부와 교육부의 책임을 묻는 보도와 투쟁으로 전환 ▲돌봄전담사를 포함한 학교 동료가 협력할 수 있는 공공성 연대 전략 마련 등을 요구했다. 협회는 "학교는 모두의 일터이자, 아이들의 배움터"라며 "교사와 돌봄전담사가 적대적 관계로 묘사되는 한, 노동의 가치도, 초등교육의 본질도 회복될 수 없다"고 밝혔다. 협회는 "앞으로도 교사와 공무직이 함께 존중받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끝까지 행동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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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내 직종 갈등 해결 시급"…대한초등교사협회, 국정위 토론 안건 상정대한초등교사협회가 교육부에 요청한 '학교 내 직종 간 업무 표준안 마련' 안건이 국정기획위원회(국정위) 정책토론 안건으로 상정됐다고 24일 발표했다. 이는 협회가 지난 6월 29일 교육부에 교사·행정직공무원·공무직의 본질적 업무를 명확히 구분하는 표준안 마련을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협회는 "교육부가 명확한 업무 표준안을 마련하지 않아 학교가 갈등의 공간으로 변질됐다"고 지적하며 국정기획위원회 정책제안 플랫폼 '모두의 광장'에도 해당 안건을 제출했고, 국정위는 이를 공식 토론 안건으로 채택했다. 협회는 학교 내 직종 간 갈등이 개별 학교의 문제가 아니라 교육부의 정책 부재가 초래한 구조적 문제라고 강조했다. 김학희 대한초등교사협회 회장은 "교사들은 수업과 생활지도라는 본질적 업무 외에도 각종 행정·지원 업무까지 떠맡고 있다"며 "교육부가 업무 표준안을 마련해 교사·행정직·공무직이 각자의 전문성을 살리고, 학교가 교육 본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정위 '모두의 광장'에는 최근 학교 내 직종 갈등을 보여주는 제안이 잇따라 올라왔다. 협회는 이번 국정위 토론 상정을 계기로 ▲교사·행정직공무원·공무직의 본질적 업무 표준안 마련 ▲업무 배분을 학교장 재량에만 맡기지 않는 구조적 개선 ▲학교 운영 체계를 교육 본질 중심으로 재편 등을 지속적으로 요청할 계획이다. 한 교육 정책 전문가는 "국정기획위원회 토론 안건 상정은 정책 변화를 위한 첫걸음"이라며 "교육부가 실질적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지 않으면 갈등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는 앞서 협회가 제출한 '수업 중심 초등교육 정책 제안'이 2만2천 명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국정위 토론을 거쳐 완료된 데 이어, 교육계의 연쇄적 정책 요구가 정부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검토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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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2025 기초학력 보장 집중주간' 운영… "평가보다 학생 성장 지원"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학생 맞춤 기초학력 보장 정책의 공감대 확산을 위해 '2025 경기 기초학력 보장 집중주간'을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집중주간은 7일부터 18일까지 도내 전역에서 운영한다. 각급 학교와 교육지원청, 도교육청은 학생 맞춤형 학습지원 강화에 주력하고, 학생 성장 과정을 지원하는 교육공동체(교원, 학부모, 학습상담사 등)의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펼칠 예정이다. 먼저 도교육청은 기초학력 포럼 개최, 학부모 연수 운영, 기초학력 정책 권역별 협의 등을 활용해 학생 성장과 학습권 보장 지원에 나선다. 이를 위해 에듀테크 활용 기초학력 보장 지원방안 공유, 학습지원 대상학생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학부모 역할 탐구, 2025~2026 경기 기초학력 보장 지원 정책 발전 방안 모색 등을 진행한다. 도내 25개 교육지원청은 집중주간 동안 지역 단위 기초학력 포럼, 기초학력 보장 강연 및 연수, 기초학력 보장 학교 우수사례 발굴 및 공유, 지자체 및 유관기관 협력 사례 확산 등 지역별 여건을 고려해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각급 학교에서는 자체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지원 대상학생의 맞춤 지원을 위해 기초학력 집중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심리·정서 회복 상담 프로그램, 사회성 회복 예체능 프로그램, 교육공동체 연수, 학습도약 계절학기 중심 학교 맞춤선택제 운영, 학습지원 대상학생 학습 이력 관리 등 학생에 따른 맞춤 기초학력 보장 지원 활동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특히 이번 집중주간은 기존의 접근 방식과 차별화를 시도한다. 도교육청은 이번 집중주간을 단순한 학생 진단이나 평가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보다는 학생의 개별 성장을 지원하는 '책임교육'의 출발점으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평가를 통한 선별이 아닌 모든 학생의 성장을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 담당부서(초등교육과)는 교육공동체가 기초학력 보장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학생 개별 맞춤 지원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도록 교육지원청과 학교의 기초학력 보장 집중주간 운영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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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진로교육원, '2025 진로 박람회' 개최… 중학생 3천300명 참가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진로교육원(원장 문민식)이 중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지원하는 대규모 박람회를 개최한다. 7월 9일부터 11일까지 '2025년 진로 박람회(꿈꾸는 대로)'를 열어 3천300여 명의 중학생에게 다양한 진로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이번 박람회는 '학생 주도성을 키우고, 지역 사회와 함께'라는 주제로 운영되며, 진로·직업 체험, 진로 멘토링, 진로 톡톡, 진학정보나눔, 진로상담·코칭, 진로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진로교육원은 세종시청 산하 청소년센터와 협업하여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구성하고 학생들과 지역 사회가 함께 진로에 대해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사전 신청을 통해 관내 22개 중학교에서 약 3천300여 명의 중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14~16세)이 참가할 예정이며, 행사 당일 개별 참가도 가능하다. 진로 직업 체험 부스는 진로교육원 진로 체험실과 지역사회 진로 체험처가 함께 참여한다. 특히 스마트 시티, 로봇 실습 등 미래 사회를 대비한 신산업 분야 5개 부스를 별도로 마련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선택지를 제공한다. 또한 각 분야 전문 직업인들이 참여하는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심층적인 진로 설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박람회에서는 '꿈잇는 멘토링'과 '진로 톡톡' 프로그램을 새롭게 선보인다. '꿈잇는 멘토링'은 관내 13개교 고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선배가 들려주는 고등학교 생활'을 주제로 학교 특색, 고교 및 대학 입학 정보 등을 나누며, 교사들이 고교학점제와 교과중점학교 운영 등을 안내하는 부스도 마련되어 진로 진학 설계를 돕는다. '진로 톡톡'은 다양한 국적의 외국 청년들이 한국 사회에서 살아가는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넓은 시야와 새로운 영감을 선사할 예정이다. 세종 학생회연합회 '한울'에서 사회를 맡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질문과 소통으로 학생 주도적이고 몰입도 높은 행사를 이끌 예정이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프로그램별 단서를 찾아 과제를 해결하는 이야기 기반 체험형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성취감을 느끼는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민식 진로교육원장은 "이번 박람회는 청소년들에게 진로 탐색의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축제의 장으로 발돋움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진로교육원은 청소년들이 미래 사회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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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협약형 특성화고' 출범… "기업-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구인구직 불일치 해소"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지역 기업과 학교가 협력해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새로운 교육 모델을 출범시켰다. 4일 오전 7시 30분 코트야드 바이 메리어트 세종 호텔에서 '세종형 협약형 특성화고'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최교진 교육감을 비롯한 교육청 관계자, 세종시청 관계자(경제산업국장 등) 및 시의원(교육안전위원회 박란희, 유인호, 이현정), 참여기업 관계자((주)지투엔 외 14명), 특성화고 교장(세종미래고, 세종장영실고) 등 총 43명이 참석했다. 세종형 협약형 특성화고는 교육발전특구 사업의 일환으로 2025년부터 2028년까지 4년간 관내 특성화고인 세종미래고와 세종장영실고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이 사업은 지역 산업체와 공동으로 기업과 학생 중심의 현장연계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직업계고 3학년 현장실습을 채용약정형으로 전환하여 운영하는 기업·학생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직업계고 졸업생의 취업은 기업과 학생 간의 공급·수요의 불일치 문제로 구인구직에 어려움이 많았다. 기업은 필요한 인재를 찾기 어려웠고, 학생들은 원하는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상황이 반복됐다. 이번 세종형 협약형 특성화고는 교육과정과 현장실습을 기업과 공동으로 설계·운영함으로써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양측의 요구를 적극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현장실습을 채용약정형으로 전환한 것이 핵심이다. 기존에는 단순 체험 위주의 현장실습이 많았지만, 이제는 실습 과정에서 우수한 학생을 선별해 졸업 후 정식 채용으로 연결하는 시스템이 구축됐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안정적인 취업 기회를 얻고, 기업은 검증된 인재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교육과정도 지역 산업 특성에 맞춰 실용적으로 개편된다. 기업이 직접 교육과정 설계에 참여해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능력을 중심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되며, 이론보다는 실습 중심의 교육이 강화될 예정이다. 이번 출범식에 참여한 ㈜지투엔 대표 신병덕은 "세종시 기업대표로서 지역산업에 필요한 인력양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세종시교육청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세종형 협약형 특성화고는 지역 정주 고졸인력을 양성하는데 매우 큰 가치와 의미가 있다"며 "이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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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당뇨병 학생 지원 연수 실시… "디지털 헬스케어 활용한 맞춤형 관리"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당뇨병을 앓고 있는 학생들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전문 연수를 실시했다. 4일 충청남도교통연수원(공주)에서 '2025 당뇨병 학생 지원 가이드라인 이해와 활용 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당뇨병을 앓고 있는 학생들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 학교 내에서의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학교 건강안전망 구축의 하나로 마련되었다. 특히 도내 1형과 2형 당뇨병 학생이 재학 중인 학교의 보건교사와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 등 총 260여 명이 참석하여, 학생 건강권 보장에 대한 현장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연수는 공주대학교 이미준 교수의 특강으로 시작되었다. '디지털 헬스케어를 활용한 당뇨병 관리'를 주제로, 스마트 기기 기반 혈당 모니터링과 건강 데이터 분석 방안을 소개하며, 학생 건강관리에 접목할 수 있는 최신 기술을 다각도로 제시했다. 기존의 전통적인 당뇨병 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첨단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이어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김재형 교수는 '2025 당뇨병 학생 지원 가이드라인 활용과 학생 당뇨병 관리'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그는 학교 현장에서 가이드라인을 어떻게 실효성 있게 적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실제 학생 맞춤형 건강지원 방안을 공유했다. 이론적 지식보다는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 내용에 중점을 둔 것으로 평가된다. 충남교육청은 매년 학기 초 '당뇨·아나필락시스 학생 보호대책 계획'을 수립·안내하며, 학생들의 건강 이상 상황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오고 있다. 이번 연수는 보건교사들이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역량을 갖추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으며, 학교 구성원과 보호자와의 협업 체계를 견고히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이은상 체육건강과장은 "이번 연수는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보건교사들이 당뇨병 학생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실천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도내 보건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당뇨병 학생을 보다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안전한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연수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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