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 교실이 되고 놀이가 배움이 되는 시간” 가득유치원, 장군산에서 숲 생태교육 공개수업 운영

기사입력 2025.10.29 20:20 댓글수 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s url
    세종 가득유치원, 학부모와 함께하는 자연 속 생태놀이로 교육 공동체 의미 되새겨

    가득유치원, 가을 장군산에서 함께 배우고 성장하다4.jpg
    10월 28일 세종 장군산 숲 놀이터에서 열린 가득유치원 학부모 공개수업에서 유아와 학부모들이 자연물을 탐색하며 함께 놀이 활동을 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사진제공]

     

    세종특별자치시 가득유치원(원장 염경애)은 지난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장군산 일대 숲 놀이터에서 학부모와 함께하는 ‘2025학년도 학부모 공개수업’을 운영했다.


    이번 공개수업은 유치원의 비전인 ‘행복 가득 유치원, 자연 닮은 아이들’을 실천하는 교육활동으로, 유아와 학부모, 교직원이 함께 참여해 숲 생태교육의 의미를 나누고 실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가득유치원은 유아가 자연 속에서 놀이와 탐색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공동체 가치를 배울 수 있도록 숲 생태교육을 꾸준히 실천해왔다. 교사는 유아의 자율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환경을 구성하고, 학부모는 자녀와 함께 놀이에 참여하며 ‘놀이 속 배움’의 과정을 직접 체험했다.


    공개수업은 연령별 발달 특성을 반영해 진행됐으며, 아이들은 나뭇잎과 열매, 솔방울 등 다양한 자연 재료를 탐색하고, 친구 및 부모와 함께 놀이를 구성하면서 계절의 변화를 체감했다. 수업은 단순한 관람을 넘어, 유아가 주체가 되고 부모가 동반자로 참여하는 실천 중심의 형태로 운영됐다.


    가득유치원은 본 수업에 앞서 사전 협의회와 교사 연수, 안전 교육, 학부모 안내를 체계적으로 실시했으며, 행사 이후에는 학부모 의견을 수렴하고 교사 평가회를 통해 교육과정에 반영할 예정이다.


    염경애 원장은 “이번 공개수업은 아이가 자연 속에서 스스로 탐색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부모님과 함께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유아, 학부모, 교사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숲 생태교육 공동체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이번 공개수업을 통해 가득유치원은 생태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와 신뢰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고, 유치원과 가정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로서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SJEDU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