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전략, 이제 교실에서 실천할 시간” 세종시교육청, 중등 교원 대상 학습코칭 직무연수 운영

기사입력 2025.09.12 13:36 댓글수 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s url
    읽기·기록·기억 전략 중심의 실습형 연수로 기초학력 향상 기대

    세종교육청2.jpg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원 학습코칭 전문성 강화를 목적으로 ‘2025년 중등 학습 코칭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오는 9월 13일부터 27일까지 세종시교육청교육원과 한국문화연수원(공주시)에서 중등 교원 16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사례 나눔과 실습 중심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교사들이 다양한 학습 전략과 코칭 기법을 습득해 실제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9월 13일 첫날 연수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유형을 분석하고 지도법을 제시하는 ‘진짜 공부를 위한 학습 유형 톺아보기’ ▲교과 문해력 향상을 위한 ‘읽기·기록 전략’을 중심으로 학습의 기본기를 다진다.


    이어 9월 26일부터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진행되는 1박 2일 집중 연수 과정에서는 ▲‘배움을 연결하는 관계 세우기’ 강의를 통해 교사-학생-또래 간의 긍정적 학습 관계 형성 방법을 익히고 ▲‘만다라트 목표 달성표 작성’과 ‘우선순위 정하기’ 등 시간 관리 전략을 실습한다.


    9월 27일 마지막 연수에서는 ▲약어법, 반복법, 범주화, 심상법 등 대량 학습 정보 처리에 효과적인 기억 전략을 안내하며, ▲아로마테라피 활용과 함께 참여 교사 간 성찰을 나누는 시간을 마련해 심리적 회복도 도모한다.


    정종필 학교정책과장은 “중등 교육 단계에서는 학습 결손이 누적되면서 학습에 흥미를 잃는 학생들이 많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코칭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과 책임교육이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JEDU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