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로 증명된 리더십"…대초협 김학희회장, 정재석 전북교사노조 위원장 '교육부 장관' 공개 추천
기사입력 2025.06.13 09:45 댓글수 21"생활지도법·정서지원법 입법 기여…교권 보호 실질적 성과"

교사 단체 회장이 현직 초등교사를 차기 교육부 장관으로 직접 추천하는 이례적인 상황이 벌어졌다. 대한초등교사협회 김학희 회장은 13일 정재석 국가교육위원회 전문위원 겸 전북교사노조 위원장을 교육부 장관으로 공개 추천한다고 밝혔다.
최근 정치권을 중심으로 교육부 장관 인선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교사 단체장이 현직 교사를 직접 지목해 추천한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김 회장은 "정 위원장은 교사들의 든든한 우산이자, 실제로 많은 제도적 변화를 만들어온 인물"이라며 추천 배경을 설명했다.
김 회장이 정 위원장을 추천한 근거는 그의 구체적인 성과들이다. 이리팔봉초 사건 대응 과정에서 생활지도법 입법에 기여해 교사의 학생지도 권한을 명확히 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또 전주 교감 뺨 사건을 계기로 정서지원법 제정을 이끌며 정서·행동 위기 학생 대응의 법적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MBC PD수첩 '아무도 그 학부모를 막을 수 없다' 편이 방영된 직후에는 전북 A대학교에 전국 교사들과 함께 근조화환 200개를 전달하며 교권 침해에 강력 대응하기도 했다. 전북학생인권조례 개정 및 전북교육인권조례 신설을 통해 학생과 교사의 인권을 균형 있게 보호하는 조례 환경을 구축한 것도 주요 성과로 꼽혔다.
무녀도초 교사 순직 사건에서는 경찰 수준의 진상조사를 이끌어내 교사의 순직 인정을 위해 노력해왔다. 또 아동학대 피의 교사 경찰서 동행, 학생인권조례 위반 교사 인권센터 동행 등을 통해 현장 교사들에 대한 직접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는 평가다.
김 회장은 "정 위원장의 일 처리 방식에 대해 호불호가 갈릴 수 있으나, 적어도 그는 결과로 평가받을 수 있는 사람"이라며 "그의 리더십은 실천과 성과로 이미 충분히 검증되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제는 정치적 안배가 아니라, 진짜 교육을 위한 인물이 교육부 수장이 되어야 한다"며 "정재석 위원장은 교사와 학생을 지키는 교육행정의 실제적인 변화를 만들어온, 흔치 않은 리더"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교육부 장관은 정치적 인사가 아닌, 교육의 미래를 책임지는 실무 중심의 전문가가 맡아야 한다"며 "향후 장관 인선 과정에서 교육현장의 목소리와 요구가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 곽효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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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E 수업 취지 왜곡됐다"…초등교사노조 "교육 현장 현실 고려해야""수업자료에 역사적 사실과 다른 내용이 포함된 점은 아쉬운 일이다." 초등교사노동조합이 14일 발표한 입장문의 첫 문장이다. 최근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사용된 수업자료가 박정희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령을 옹호한다는 논란에 대해, 노조는 문제점을 인정하면서도 교육 현장의 현실을 고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논란이 된 자료는 1972년 박정희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령 선포를 다루면서 "중화학공업 육성에 박정희 대통령의 장기집권과 강력한 통치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결과, 비상계엄령을 선포하였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MBC 보도를 통해 알려진 이 자료는 경제발전을 위해서라면 계엄도 가능하다는 식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초등교사노동조합은 이날 입장문에서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는 학습자료는 더욱 신중하게 구성될 필요가 있으며, 다양한 사료와 해석을 균형 있게 반영하는 방향으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역사적 사실의 정확성 문제에 대해서는 분명히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인 것이다. 하지만 노조는 동시에 "자료 제작자의 의도와 수업의 전체 흐름을 살펴볼 때, 해당 자료가 특정한 정치적 목적이나 의도를 가지고 제작된 것은 아닌 것으로 파악된다"고 강조했다. 단순히 자료의 일부분만을 문제 삼기보다는 수업 전체의 맥락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노조는 특히 6학년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성을 들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변호했다.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 교육과정은 대한민국 근현대사를 다루며, 권위주의 정권의 통치 방식과 계엄 선포에 대해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해당 수업에는 전태일 열사의 분신 사건을 포함하여, 국가와 기업의 책임을 성찰할 수 있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된다"고 밝혀 수업이 단순히 계엄을 옹호하는 방향으로만 진행되지 않았음을 강조했다. 노조는 해당 수업의 구성 방식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했다. "이 수업은 신문 자료를 활용해 각 시대의 산업과 사회 현상을 탐구하는 NIE(신문을 활용한 교육) 활동과 게임을 융합한 형태로 구성되었다"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신문을 비판적으로 읽는 태도와 문해력, 경제사적 관점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설명했다. 문제 발생의 원인에 대해서는 현실적 제약을 지적했다. "2차시 수업 시간 내에 활동을 마쳐야 하는 상황과 초등학생의 이해 수준에 맞추어 핵심 키워드 중심으로 자료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맥락 설명이 생략되어 일부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노조는 무엇보다 교육 현장의 어려운 현실을 호소했다. "초등학교 수업은 대부분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일회성 수업의 성격을 지닌다. 이로 인해 교사들이 수업을 깊이 있게 연구하거나 자료를 충분히 검토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도 교사들의 노력과 전문성은 인정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생들의 참여와 이해를 돕기 위해 교사들이 자료를 직접 재구성하고 활동을 기획하는 노력은, 교사의 전문성과 헌신에서 비롯된 것임을 함께 고려해 주기 바란다. 이번 사례 역시 그러한 교육적 의도 속에서 이루어진 시도였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더 큰 차원의 교육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오늘날처럼 정보가 다양하고 서로 다른 가치에 대해 갈등과 혐오가 심해진 사회에서는 교실이 균형 잡힌 시각과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사회적 논의와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함께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앞으로의 다짐도 밝혔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정확하고 균형 잡힌 역사 인식을 전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또한, 교사들이 수업자료 준비와 구성, 수업 자체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초등교사노동조합의 입장은 교육 자료의 정확성 문제를 인정하면서도, 교육 현장의 현실적 제약과 교사의 전문성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단순한 비판보다는 교육 환경 전반의 개선을 통한 근본적 해결책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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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학공업 육성 위해 비상계엄"…초등수업서 계엄 옹호?MBC는 13일 뉴스데스크를 통해 서울의 한 초등학교 6학년 수업에서 사용된 학습자료를 문제 삼았다. 해당 자료는 1972년 10월 박정희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령 선포를 다루면서 '경제발전 과업 수행에 강력한 통치력 필요'라는 제목을 달았다. 기사 내용에는 "10년 이후의 긴 시간을 두고 해내야 하는 중화학공업 육성에 박정희 대통령의 장기집권과 강력한 통치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결과, 비상계엄령을 선포하였다"고 적혀 있어 경제발전을 위해서라면 계엄을 선포할 수 있다는 식으로 읽힌다는 지적을 받았다. 수업을 들은 자녀를 둔 학부모는 "'경제 발전을 위해서 계엄을 한 일은 그럴 수도 있다'라고 하는 내용들을 아직 애들이다 보니까 같이 받아들이고 있고. 굉장히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MBC는 또한 박 전 대통령이 계엄을 선포하면서 내세운 명분에는 '중화학공업 육성'이 포함되지 않아 사실관계도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전우용 역사학자는 "초등학생한테 어떻게 그런 걸 비판적으로 봐요. 사실도 아닌 내용들 그 유신을 합리화하는 내용들을 가르치는 건 우리 교육 지침에 어긋나잖아요"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교육 현장의 반응은 사뭇 다르다. 대한초등교사협회(회장 김학희)는 이번 사안에 대해 입장문을 발표하며 교육 현장을 적극 옹호하고 나섰다. 협회는 무엇보다 교사들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신뢰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수업을 진행한 교사가 "그 시대로 돌아가 기사를 비판적으로 읽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됐고, 박정희 정부의 독재나 계엄을 옹호하려는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한 것처럼,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해당 자료를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도구로 활용했다는 것이다. 협회는 특히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인지 능력과 판단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6학년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을 학습하기에 앞서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을 통해 민주적 가치의 존엄성에 대해 이미 학습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이 단계의 학생들은 우리나라 독재정치로 인한 국민의 희생과 민주주의의 후퇴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문제가 된 기사 내용에 대해서도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설명이다. 협회는 또한 사회과 교육의 근본 목적이 민주시민 육성에 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교사들은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하며, 학생들이 역사적 사실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토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해당 자료의 경우 그 시대의 논리를 재현한 것일 뿐이며, 실제 수업에서는 교사가 충분한 맥락 설명과 함께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를 유도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협회는 이번 논란이 수업의 전체적인 맥락을 간과한 채 자료의 일부분만을 문제 삼는 단편적 해석에서 비롯되었다고 지적했다. 언론 보도로 인해 해당 교사가 민원에 시달리며 억울한 피해를 당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깊은 우려를 표했다.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적 시도와 노력들이 외부의 일방적인 시각으로 재단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동시에 협회는 향후 교육자료 제작과 활용 과정에서 더욱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점도 인정했다. 교육적 의도와 사회적 감수성 사이의 균형을 고려하여, 학생과 교사 모두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교육 자료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개선 노력이 교사들의 교육적 자율성을 제약하는 방향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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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초협 'AI 디지털교과서 강제 도입' 감사청구, 감사원 본 감사에 포함대한초등교사협회(회장 김학희)가 지난 3월 대구교육청의 AI 디지털교과서 강제 도입 의혹과 관련해 제기한 공익감사청구가 감사원의 본 감사 범위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단순한 민원 종결이 아닌, 감사원이 실제 감사에 착수한 사안에 협회의 청구 내용이 반영되었음을 의미하는 결정적 성과로 평가된다. 감사원은 협회에 발송한 공식 회신문에서 "국회 교육위원회의 감사요구에 따라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전반에 대한 감사를 6월 9일부터 27일까지 실시하고 있으며, 해당 청구 사안은 감사 범위에 포함되어 활용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공익감사청구 처리규정에 따라 현재 감사가 진행 중인 사안은 별도 청구 절차 없이 종결 처리한다"고 명시했다. 협회는 당시 회원 민원을 토대로 "교사 의견 수렴 없이 교과서를 신청하라는 학교장 지시가 다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일부 학교장은 "사용하지 않아도 되니 일단 신청하라"는 방식으로 AI 디지털교과서를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 및 지방재정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공익감사청구를 제기했다. 실제 대구교육청의 AI 디지털교과서 채택률은 전국 평균 32%를 크게 웃도는 98%로, 타 지역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수치라는 점에서 행정 자율성 침해와 강제성 논란이 불거졌다. 대한초등교사협회는 "이번 결과는 공익감사청구가 각하된 것이 아니라, 국회 요청에 따라 감사를 실시 중인 사안에 협회의 청구가 실질 반영된 것"이라며 "교사 민원을 통해 감사원이 실제로 움직인 성과"라고 평가했다. 김학희 회장은 "현장 교사의 의견이 교육행정 감시에 실질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의미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정책 강행이나 예산 낭비로부터 교실을 지키기 위한 후속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협회는 향후 감사원의 감사 결과 발표 이후 필요 시 학교장 및 교육청 관계자에 대한 책임 촉구와 후속 제도 개선 건의도 이어갈 방침이다. 특히 "교육부가 강조한 자율적 채택 원칙이 무시된 사례에 대해 명확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감사원은 국회 교육위원회 요구에 따라 6월 9일부터 27일까지 15일간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전반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협회의 청구 내용이 이 과정에 반영되어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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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미래교육 길라잡이 포럼’ 개최…디지털시민교육의 방향 제시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6월 13일 경기에듀테크소프트랩에서 ‘디지털시민교육을 통한 미래교육 길라잡이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교원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디지털시민교육의 중요성과 실천 방안을 공유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 실현을 위한 디지털교육 방향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서는 ▲디지털시민교육의 성과와 향후 발전 방향, ▲디지털 리터러시의 역할과 교육 현장 적용 방안, ▲에듀테크소프트랩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연계 가능성, ▲디지털 윤리와 시민교육의 필요성 등 다양한 주제가 다뤄졌다. 또한 ‘디지털시민교육과 학교 현장 적용방안’을 주제로 진행된 종합토론과 질의응답 시간에서는 실제 학교 교육에서 디지털시민교육을 어떻게 구체화하고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어졌다. 김태석 경기도교육청 디지털교육정책과장은 “이번 포럼은 디지털시민교육 정책의 방향을 공유하고 현장과의 접점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디지털시민교육을 통해 학생 개개인에 맞춘 미래형 교육 환경을 실현하고, 이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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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이 안심하고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충남교육청, 교육활동 침해 예방교육 강사단 심화연수 시행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6월 13일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아산)에서 ‘교육활동 침해 예방교육 강사단 심화연수’를 실시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침해 예방 역량 강화를 위해 예방교육 전문가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교육활동 침해 예방교육 강사단’은 현직 교사 169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학부모·교직원을 대상으로 교육활동 침해 유형과 관련 법령, 예방 수칙, 실천 방안 등을 안내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교육활동 침해 사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사전 예방을 위한 현장 밀착형 교육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연수에는 강사단뿐만 아니라 각 교육지원청의 교육활동 보호 담당자들도 함께 참석해 실질적 사례를 중심으로 전문성을 높였다. 평택대학교 차명호 교수는 ‘교육활동 침해 예방교육 운영의 실제’를 주제로 구체적인 운영 전략을 제시했으며, 노성중학교 최재석 교사는 ‘예방 교육 사례 나눔’을 통해 현장의 실천 경험을 공유했다. 송명숙 교원인사과장은 “강사단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악성 민원 등 교육활동 침해로 인한 교원의 고충이 해소되길 기대한다”며 “교원이 안심하고 교육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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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어린이집 유아 대상 정서·심리 상담 치료비 첫 지원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어린이집 유아의 건강한 정서 발달을 돕고, 심리적 어려움을 조기에 발견·치료하기 위한 ‘어린이집 유아 정서·심리 상담 치료비 지원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유아기 발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서적 불안, 언어 상호작용의 어려움, 주의력 결핍, 또래 간 갈등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해 조기 개입을 통해 예방하고, 안정된 성장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다. 지원 대상 유아는 어린이집 교사의 관찰과 보호자 상담을 바탕으로 선정되며, 오는 6월 23일까지 경북교육청에 신청할 수 있다. 최종 선정된 유아는 회당 5만 원, 최대 10회에 걸쳐 총 50만 원까지 1:1 맞춤형 전문 상담과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상담은 전문 기관을 통해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되며, 필요시 언어발달지연, 감각통합 훈련도 지원에 포함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사회성 향상, 자존감 회복, 정서 안정 등에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단, 보건복지부의 바우처 사업인 특수교육대상 치료비를 이미 지원받고 있거나 유사 사업에 참여 중인 유아는 중복 지원이 불가하므로 신청 시 유의해야 한다. 경북교육청은 유보통합을 앞두고 교육기관 간 격차 없이 모든 유아가 질 높은 교육과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지원 사업 역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로, 현장과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상담 치료비 지원이 유아기의 심리·정서 문제 해결과 발달 촉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모든 유아가 소외되지 않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정서·심리 지원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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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계고 혁신으로 지역산업 인재를 키운다." 강원교육청, 직업교육 활성화 조례 본회의 통과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6월 13일 강원특별자치도의회 본회의에서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직업교육 활성화 조례」가 최종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례는 강원도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심오섭 의원(강릉2)이 대표 발의하고 김기하 의원(동해2)이 공동 발의한 것으로, 강원 직업교육의 체계적 지원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점에서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된다. 조례는 직업계고 혁신의 5대 핵심 분야인 ▲학과 재구조화 ▲교육과정 개선 ▲취업역량 강화 교육 ▲입학 및 홍보 활성화 ▲교육환경 개선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신산업·신기술에 적합한 학과 운영, 전공 자격증 취득 지원, 현장실습 여건 개선, 지자체 및 외부 기관과의 협력 확대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강원형 마이스터고 육성, 항공기술교육원 등 전문기관과의 연계, 졸업생 사후 지원 등 직업계고 학생들의 진로 전 과정에 걸친 실효성 있는 정책을 담고 있다. 신경호 교육감은 “이번 조례 제정은 단순한 기술교육을 넘어, 지역 산업 수요에 기반한 맞춤형 인재 양성으로 직업계고를 전략 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교육청의 의지를 담은 것”이라며 “조례 통과를 위해 협력해준 도의회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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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주도의 디지털 혁신이 미래교육을 이끈다." 충남교육청, 구글코리아와 '제2차 글로벌 미니 포럼' 개최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6월 12일부터 13일까지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구글코리아(Google for Education)와 공동으로 ‘제2차 글로벌 미니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4월 열린 1차 포럼에 대한 현장 교원들의 뜨거운 반응과 지속적인 요청을 반영해 마련된 후속 프로그램으로, ‘충남교육청-구글 포 에듀케이션’ 간 협약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제2차 포럼에서는 ▲구글의 생성형 AI ‘제미나이(Gemini)’를 활용한 수업 설계 전략, ▲Google for Education 도구를 활용한 교원 업무 경감 방안, ▲구글의 조직 문화 이해 등 실질적이고 다양한 주제가 다뤄졌다. 특히 참가 교원들에게는 구글 수업 도구 프로그램이 제공되어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의 기회를 제공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모집 인원 300명을 훌쩍 넘는 400여 명의 지원자가 몰리며, 디지털 교육에 대한 교원들의 높은 관심을 실감했다”며 “앞으로도 교사 주도성을 바탕으로 민관 협력을 통해 충남미래교육을 더욱 실질적이고 혁신적으로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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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하고 공정한 계약 문화의 모범이 되다." 세종교육청, 청렴계약 우수기관 6년 연속 선정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한국교직원공제회(이사장 정갑윤)가 주관한 ‘제13회 학교장터(S2B) 청렴계약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6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달성했다. 이번 시상식은 6월 13일 대전 롯데시티호텔에서 중부권(세종·대전·충북·충남) 지역의 시도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 중에서 선정된 12개 우수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한국교직원공제회는 매년 전국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전년도 학교장터(S2B) 이용실적과 조달실적, 이용률 변동 등을 종합 평가하여 청렴계약 우수기관을 선정한다. 학교장터(S2B)는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교육기관 전자조달시스템으로, 계약의 투명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교육부도 적극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계약이행 통합 서약서’를 S2B 시스템에 반영하고, 학교장터 이용 우수기관 시상, 활용 사례 공유 등을 통해 공정한 계약 문화를 조성해왔다. 그 결과, 시도교육청 부문에서 6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으며, 학교 부문에서는 세종이음학교(교장 양희주)가 우수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1월에도 ‘2024년 조달서비스 이용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계약업무의 투명성과 조달행정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바 있다. 구중필 재무행정과장은 “이번 수상은 모든 교직원이 학교장터 시스템을 꾸준히 활용하며 공정성과 청렴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역 업체 참여 확대를 통해 장애인기업·중소기업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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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2025 세종교육 100인 대토론회’ 개최…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정책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오는 7월 3일(수) 오후 2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 4층 대연회장에서 ‘2025 세종교육 100인 대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아이들의 행복한 오늘을 위한 교육정책 제안’을 주제로, 세종시민이 함께 모여 교육정책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누는 공론의 장으로 마련됐다. 참가 대상은 교원, 학부모, 학생, 일반 시민 등 세종시민 누구나 가능하며, 교육 현안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와 창의적인 제안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세종시교육청은 토론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 ‘브레인스토밍’과 ▲ ‘월드 카페’ 방식의 참여형 토론을 운영한다. ‘브레인스토밍’에서는 ‘리더 역량’을 주제로 3단계 질문과 모둠별 토론이 진행되며, 여기서 도출된 ‘학교의 리더상’은 교원 인사제도 개선에 반영될 예정이다. ‘월드 카페’**는 참가자들이 테이블을 이동하며 서로 다른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형식으로, 총 2라운드 동안 다양한 의견을 집단지성으로 정리하고 실현 가능한 정책으로 발전시킨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대토론회를 포함해 6월 개최된 ‘청소년 아고라’, 향후 진행될 ‘교육청 대토론회’ 등과 연계하여 2026년 세종 교육정책 수립에 시민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이번 대토론회는 세종교육의 혁신 정책을 돌아보고 미래를 설계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며,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많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가 신청은 6월 2일부터 6월 20일까지, 홍보 포스터 및 카드뉴스에 게재된 QR코드를 통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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