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직업계고 학생 위한 진로 설계 앱 ‘채움 119’ 개발

기사입력 2025.05.01 14:53 댓글수 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s url
    1학년 1년간 9단계 실천 과정 통해 자기주도적 진로 설계 지원
    목표 설정과 실행으로 학교 자긍심·학생 자존감 높이는 직업교육 혁신 프로그램
    사진3_‘채움 119’앱 .jpg
    충남교육청에서 직업계고 학생 맞춤형 진로지원 위해 개발한 ‘채움 119’앱 화면 [충남교육청=사진제공]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직업계고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진로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스마트폰 앱 ‘직업계고 채움 119’를 개발·보급한다고 1일 밝혔다.


    ‘채움 119’는 직업계고 1학년 학생들이 한 해 동안 9단계 실천 과정을 통해 스스로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맞춤형 진로 설계 앱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자존감을 키우며, 보다 체계적으로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앱은 충남교육청의 직업교육 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되었으며, 운영 과정에서는 ▲학생 맞춤형 진로 프로그램 ▲일반 교과 수업과의 연계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생들의 진로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아울러 오는 10월에는 ‘채움 119’와 연계해 ‘직업계고에서 꿈꾸다’ 발표대회가 열릴 예정이며, 활동 우수사례 공유와 학생 간 토론을 통해 진로 탐색 과정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 계획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미래 사회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학생의 주도성과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직업계고 학생들이 자신만의 진로를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SJEDU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