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성유치원, 전통 화덕에서 쑥개떡 만들며 생태교육 실천

기사입력 2025.04.21 12:59 댓글수 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s url
    학부모와 함께하는 자연 체험학습… 생태유치원의 새로운 모델 제시
    나성유,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쑥개떡 만들기 사진2.jpg
    4월 18일에 나성유치원에서 유아,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 쑥개떡을 만들고 있다.

     

    전국 최초 공립 생태유치원인 나성유치원이 18일 유아들과 함께 특별한 쑥개떡 만들기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봄철 자연 속 식물에 대한 유아들의 관심을 높이고 생태적 감수성을 키우기 위해 기획되었다. 유아들은 유치원 주변 생태환경을 탐색하고 쑥을 관찰한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쑥개떡을 만드는 과정에 참여했다.


    특히 유치원에 마련된 전통 화덕과 가마솥에서 쑥개떡을 직접 쪄보는 과정은 아이들에게 신선한 호기심과 즐거움을 선사했다. 학부모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참여해 유아들과 협력하며 따뜻한 교육의 장을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었다.


    이옥순 원장은 "생태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자연을 배우고, 건강한 먹거리에 관심을 갖게 되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다"며 "학부모와 함께 만들어가는 유치원 문화를 더욱 견고히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나성유치원은 앞으로도 다양한 생태 체험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단오 맞이 창포물에 머리감기 △텃밭에서 수확한 작물을 활용한 요리 활동 등을 통해 아이들이 자연과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건강한 삶의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 전문가들은 이러한 체험 중심의 생태교육이 유아들의 감수성과 창의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SJEDU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