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실천으로 지구의 미래를 잇다” 세종교육원, 생태·환경교육 직무연수 성황리에 마무리

기사입력 2025.11.11 17:05 댓글수 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s url
    현장 체험 중심 생태교육으로 교원의 전문성 강화… 미래지향적 환경교육 실천 기반 마련

    세종교육원, 생태ㆍ환경교육 직무연수 운영1.jpg
    10월 천리포수목원에서 열린 생태·환경교육 직무연수에서 참가 교원이 현장 강사의 설명을 듣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사진제공]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원장 소은주, 이하 세종교육원)은 교원의 생태·환경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해 추진한 ‘2025 생태·환경교육 직무연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연수는 세종교육원이 운영하는 현장 주도 직무연수 사업인 ‘교원이 제안하는 특별한 직무연수’의 두 번째 과정으로, 생태·환경교육에 대한 학교 현장의 수요를 반영해 설계됐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원 23명이 참여한 가운데 총 4회기 15시간의 집합 연수로 구성되었으며, 기존 생태교육의 방향을 되돌아보고, 재미있고 미래지향적인 생태·환경교육 실천 방법을 탐색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연수 프로그램은 ▲비관을 넘어 미래를 지향하는 생태·환경교육 ▲아름다운 숲과 해안 사구 탐방을 통한 생태감응력 신장 체험학습 ▲교육과정 및 그림책을 활용한 생태 수업 ▲디지털 기술과 생태계의 연결성 ▲생물 흔적을 따라가는 생태 탐정놀이 등으로 구성돼 참여 교원들의 높은 관심과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참여자들은 “이론 중심이 아닌 현장 중심의 체험 활동이 있어 매우 유익했다”, “세종시의 생태적 특색을 살린 실천적 생태교육에 대한 의지가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


    소은주 세종교육원장은 “이번 연수는 교사 중심 실천을 통해 생태·환경교육의 전환점을 제시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세종교육원은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즐겁고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현장 중심 연수를 지속 발굴하고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JEDU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