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공모교장들의 통합적 리더십 강화를 위한 전문 연수를 실시한다.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천안 라마다앙코르호텔에서 '2025학년도 공모교장 배움자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2021년 9월 1일자 이후 공모교장으로 임용된 초중고등학교 31명의 교장을 대상으로, 공모학교의 우수한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학교장의 통합적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연수 첫날에는 전북 군산동초등학교 김성효 교감이 '교직 내 갈등 상황에서의 언어적 대처 방법'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학교 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갈등 상황에 대한 실용적인 대응 방안을 제시하며 참가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이어 가남초, 이화초, 송남중, 연무마이스터고 등에서 실천한 학교경영 우수사례가 발표되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각 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성공적인 운영 노하우가 공유되면서 다른 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아이디어들이 오갔다.
이튿날에는 분임활동을 통해 학교 조직문화 혁신, 교육과정 실행 전략, 심리적 안전 환경 조성 등 5개 주제를 중심으로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각 분임의 논의 결과를 공유하는 발표 시간도 가져 참가자들이 다양한 관점과 해결책을 함께 모색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연수는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참가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토론하는 상호 학습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공모교장들이 각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서로에게서 배우는 학습공동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김일수 부교육감은 "공모교장으로서 학교 교육의 변화와 성장을 위해 힘써주시는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번 연수가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교육 리더로서 역량을 재충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공모교장이 학교 교육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우수사례 확산과 연수를 통해 학교 교육의 내실 있는 운영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곽효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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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교육청, 김건희 씨 교원자격증 취소 절차 시작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이 7월 8일(화)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으로부터 김건희 씨의 교원자격증 취소 신청을 접수받아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소를 위한 절차를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취소 대상은 김건희 씨의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으로 무시험검정령에 따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아 취득한 자격이다. 「초중등교육법」제21조의 5에 따르면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자격증을 받은 경우' 해당 자격증은 취소 대상이 되며, 「행정권한의 위임 및 위탁에 관한 규정」제22조 제1항 제10호 및「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제4조에 의거 해당 대학의 장은 소재지 관할 교육감에게 자격의 취소 처분을 신청해야 한다. 서울시교육청은 김건희 씨의 숙명여대 교원자격증 취소 신청에 대해「행정절차법」등에 따라 빠른 시일 내에 취소 절차 사전 통지를 하고 의견제출 기회를 부여할 것이며, 이후 의견 청취(청문) 등의 절차를 거쳐 처분한 후 그 결과를 자격증 소지자 본인, 교육부장관 및 최초 발급기관에 통보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원자격의 적법성과 공정성을 지키는 것은 교육 행정의 기본 원칙"이라며 "적법한 절차 이행과 충분한 의견 청취 후 관련 법령에 따라 공정하게 처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교원자격증 취소 절차는 관련 법령에 따른 정당한 행정 절차를 거쳐 진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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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직원 300여명 대상 정보보안·개인정보보호 교육 실시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7월 8일(화) 교육청 3층 대강당에서 직원 300여 명을 대상으로 정보보안과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정보보호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교육행정을 수행하는 공직자의 정보 보안 인식을 제고하고 개인정보 관리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안전한 교육행정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에서는 정보보호의 기본 개념부터 일상 업무에서 실천 가능한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관리 방법까지 폭넓게 다루었다. 특히 개인정보 유출 및 노출 사고, 해킹 등 다양한 보안 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예방 방안을 중점적으로 안내했다. 이금의 교육복지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역량이 한층 강화되었으며, 앞으로도 학생들과 교직원의 소중한 정보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세종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과 관리 체계를 통해 신뢰받는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교육을 통해 정보보안 의식이 제고된 만큼 향후에도 정기적인 보안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한 교육행정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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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학생맞춤통합지원 '찾아가는 연수' 본격 추진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7월 1일부터 서천고, 홍성공업고, 태안여자고등학교를 시작으로 11월까지 관내 57개 기관(48개 학교, 9개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학생맞춤통합지원 '찾아가는 연수'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찾아가는 연수는 2026년 3월 학생맞춤통합지원 전면 시행에 앞서, 교육 현장 구성원들의 정책 이해도를 높이고, 소통과 협업의 조직 문화를 조성하여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의 안정적 구축과 현장 확산을 유도하기 위하여 추진된다. 이번 연수는 2인 1조의 강사가 참가를 희망한 관내 48교와 교육지원청 9기관을 직접 방문해 체험 중심의 연수로 진행한다. 연수의 강사는 교육부 학생맞춤통합지원 전문 강사로 양성된 우리 지역 전․현직 교장, 교육전문직, 교사, 교육복지사 등 교육 현장 경험이 풍부한 15명의 강사로 구성되었다. 연수 프로그램은 복합적 문제를 지닌 위기 학생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조직의 재구조화, 직원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소그룹 활동, 위기 학생 사례관리 실습, 지역사회 자원 연계 등으로 구성하여, 교직원의 실질적인 운영 능력과 사업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양은주 유아교육복지과장은 "현재 우리 사회는 저출생으로 학생수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복합적인 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학생 수가 급증하고 있어, 학생 개개인의 상황을 고려한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가 위기 학생의 복합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이번 찾아가는 연수를 통해 구성원들의 정책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한층 높이고 통합지원 역량을 강화하여 2026년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가 모든 교육기관에 내실 있게 뿌리 내릴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위기 학생 지원에 대한 교육 현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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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전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핵심교원 양성 연수 운영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장애학생의 배움과 삶을 품는 포용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2025 장애학생 통합교육 핵심교원 양성 연수'를 8일부터 10일까지 전주 라한호텔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작년에 이어 2년째 진행되는 전국 단위 연수로, 통합교육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흐름을 이어가기 위한 자리이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충청남도교육청이 주관, 중부대학교 교육연수원이 운영을 맡아,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추천된 통합교육 핵심 인력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특히 학교 관리자, 통합교육 담당 장학사,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등 각 기관에서 통합교육을 선도하는 실무자들이 참여하여, 정책 이해와 실행 역량을 균형 있게 강화할 수 있도록 연수 내용이 설계되었다. 7월 8일부터 9일까지 진행된 1차 연수는 전국 초중고 학교 관리자(교장) 112명이 참석하였으며, 통합교육 정책 방향, 포용적 학교문화 조성 전략, 조직 지도력의 역할 등 학교 기반의 실행 전략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이어 7월 9일부터 10일까지 열린 2차 연수에는 전국 시도교육청의 통합교육 담당 장학사와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152명이 참여하여, 지원 중심 통합교육 실천 방안, 현장 사례 공유, 지역 특성에 맞는 지원체계 구축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학습했다. 특히 올해 연수는 작년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참여자 중심, 현장 연계, 협력 강조라는 방향성을 더욱 강화했다. 분임 토의, 사례 나눔, 실천 전략 설계 워크숍 등이 어우러져, 연수 참가자들이 정책을 넘어 실천과 연대로 나아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연수에 참석한 한 초등학교 교장은 "통합교육을 실천하려면 학교 조직 전체가 움직여야 해서 항상 막막함이 있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구체적인 운영 사례와 실제 적용 방안을 듣고 나니 방향이 조금씩 보였다"라며 "전국의 학교관리자들과 같은 고민을 나누고 해법을 모색하는 과정 자체가 큰 힘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 교육지원청 특수교육 담당 장학사는 "통합교육 정책은 이해하고 있었지만, 학교와 센터를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해 실행할지는 늘 고민이었다"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정책의 방향성과 현장의 요구를 함께 조율할 수 있는 실행 전략을 정리할 수 있었고, 장학사로서 어떤 지원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지도 다시 돌아보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정은영 초등특수교육과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전국 단위의 통합교육 핵심 교원과 함께 의미 있는 연수를 이어갈 수 있어 기쁘다"라며 "이번 연수는 단지 지식을 전달하는 자리가 아닌, 공감과 실천의 방향을 함께 세우는 자리였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육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현장 중심의 연수 체계 강화, 지역 간 네트워크 확대, 지속 가능한 통합교육 지원체계 마련 등을 통해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학교 문화를 전국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편, 오는 9월 대전 인터시티 호텔에서 전국의 유치원·초중고·통합학급·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통합교육 핵심교원 양성 연수를 추가로 운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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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교육청, 현장 소통 공감회 개최… 교육정책 실효성 제고 방안 논의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9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2025 경기교육정책 현장 소통 공감회'를 개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경기교육 3년'의 정책 성과를 공유하고,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마련된 소통의 장이었다. 이번 행사는 정책 현장 읽기(Reading), 정책 말하기(Conversation), 정책 쓰기(Writing)의 3부로 구성했다. 이 자리에는 경기교육 정책 현장 모니터링단 및 서포터즈, 경기도교육정책자문위원, 교육감 공약이행평가단, 도내 유․초․중․고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 경기교육가족 300여 명이 참여해 현장 중심의 정책 개선 방향을 함께 논의했다. 1부 '정책 현장 읽기'에서는 임태희 교육감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3년 동안 이뤄진 경기교육 정책 설문 조사 변화 추이와 교육감 공약 이행 성과 등을 공유했다. 이어 현장 모니터링 분과별 패널 발표로 학교, 지역, 디지털, 행정·역량 분야별 주요 추진 과제를 점검하며 성찰의 시간을 운영했다. 2부 '정책 말하기'에서는 '정책, 동상이몽' 오프닝 드라마로 현장의 공감을 이끌었다. 이어진 원탁 토론에서는 현장 체감도가 낮은 정책과 그 이유를 주제별로 분석하고, 실질적인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현장에는 30여 개의 테이블을 마련해 조력자(퍼실리테이터)와 함께 수렴한 의견을 실시간으로 공유했다. 3부 '정책 쓰기'에서는 임 교육감과 참가자들이 함께하는 '정책 소통 콘서트'를 진행했다. 다양한 교육 주체가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임 교육감이 질문에 직접 응답하며 정책에 대한 비전과 방향을 솔직하게 나누는 시간으로 운영했다. 이 밖에도 '정책 뽑았수다', '정책모니터링 유형검사(정책 MBTI)' 프로그램과 정책구매제 공모 수상자의 '상호존중 캠페인 송' 공연 등을 함께 펼쳐 현장의 열기를 높였다. 임태희 교육감은 "기업이 아무리 좋은 제품을 시장에 내놓아도 소비자가 구매하지 않으면 그 제품은 실패한 것"이라면서 "경기도교육청이 만드는 여러 교육정책 역시 교실 안에서 선생님과 학생의 교수학습과정에서 제대로 실현될 때 완성을 거둘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학생이 성장하는 과정이 있어야 그 교육정책은 성공한 정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경기교육정책이 학생의 미래 성장을 위해 제대로 꽃피울 수 있도록 현장에 계시는 여러분이 의견을 나누고 뜻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정책구매제, 지역 서포터즈, 정책 모니터링단과 연계해 지속적으로 현장과 소통하고, '함께 만드는 경기미래교육' 실현에 적극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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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동·서부교육지원청, 초등교원 170명 대상 수업역량 강화 연수 운영대전동·서부교육지원청이 7월 9일 대전교육정보원에서 초등 교원 170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성장 브릿지(Bridge) 교원 수업역량 강화 연수」를 공동 운영했다고 밝혔다. 「2025학년도 성장 브릿지(Bridge) 교원 수업역량 강화 연수」는 학생과 교사, 교사와 교사, 기술과 교육을 연결(Bridge)하는 수업을 통해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학생 중심의 배움이 실현되는 교실을 만들어 가기 위한 교사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특히, 이번 연수는 '수업 나눔'의 의미가 단순한 수업 공개나 참관을 넘어, 교사들이 자신의 수업에 담긴 철학과 고민을 동료와 진솔하게 공유하고, 연대를 통해 교육 현장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는 실천적 공동체로 확장되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강의를 진행한 대전갈마초등학교 황지연 수석교사는 실제 수업 나눔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 공유가 교사 간 소통과 공감의 장이 될 수 있다는 점과, 이를 자발적인 교사연구회로 발전시킨 사례를 소개하며 참가자들의 깊은 공감을 얻었다. 연수에 참여한 동대전초등학교 김보옥 교사는 "수업 나눔이야말로 교사들의 마음을 연결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식이라는 확신이 들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양수조 교육장은 "수업 나눔은 교사들이 서로의 전문성을 신뢰하며 성장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연결고리"라며 "앞으로도 교사 중심의 수업 혁신과 연대 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은 수업 나눔 문화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동료 교사와의 협력을 통한 전문성 향상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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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정신건강 위기 심각… 초등노조, 국가적 지원체계 구축 촉구초등교사노동조합(위원장 정수경)이 어린이와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국가적 차원의 지원체계 구축을 촉구했다고 발표했다. 초등노조가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확인한 결과, '소아기 및 청소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행동 및 정서장애'(질병코드 F90F98) 6세~11세 진료 인원이 2020년 46,233명에서 2024년 96,113명으로 4년 사이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10대 청소년 사망원인 1위가 자살일 정도로 정신건강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며, 초등학생들 사이에서도 정서적·정신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와 사회는 책임을 학교에만 전가하고 실질적인 지원은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1, 4학년을 대상으로 정서행동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나, 위험군 학생에게도 전문 기관 연계 검사 권유만 가능하고 강제성은 없다. 검사비 지원이나 연계 서비스 또한 충분하지 않아 많은 학생들이 필요한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초등노조는 두 가지 제도 개선안을 제시했다. 첫째, 8차(생후 66-71개월) 영유아 건강검진에 정신건강 평가 항목을 강화하여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성인 건강검진에는 정신건강 항목이 있지만 영유아 건강검진에는 명시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며, 국민 전체의 정신건강 상태 확인과 관련 질병의 예방 및 조기 발견을 위해 영유아 건강검진에도 정신건강 항목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둘째, 학교에서 전문 기관으로 쉽게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초등교육 현장에서 담임교사가 학생을 관찰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부모에게 전문 기관의 도움을 받도록 권유하고 있지만, 어떤 기관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는 교사에게도 학부모에게도 불명확한 상황이다. 정수경 위원장은 "정서행동위기학생 지원에 관한 법률안이 곧 시행되는 만큼, 향후 시행령 마련 과정에서 반드시 현장 교사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초등노조 관계자는 "학교에서는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가정에서는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학교와 정신건강 전문 기관의 연계 강화가 필요하다"며 "어린이와 청소년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 학교와 사회, 국가 모두의 촘촘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초등노조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정신건강 보호를 위한 정책 개선 요구를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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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인구 감소 대응 초등학교 통합 추진… 대구시교육청, 비봉초·월곡초 2026년 3월 통합대구광역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이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교육환경 마련을 위해 관내 일부 초등학교의 통합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통합 대상은 대구비봉초등학교(서구 비산동, 전교생 62명)와 대구월곡초등학교(달서구 상인동, 전교생 80명)이며, 각각 대구비산초등학교와 대구월촌초등학교로 2026년 3월 1일 통합될 예정이다. 이번 통합은 지난 4월 학부모 설명회를 시작으로 5월과 6월에 걸쳐 실시된 학부모 찬반 투표를 통해 과반수 이상의 찬성 의견을 얻어 확정됐다. 학부모들의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통합이 결정된 것으로, 일방적 추진이 아닌 공감대 형성을 바탕으로 한 것이 특징이다. 비봉초는 1986년, 월곡초는 1993년에 개교한 학교로, 특히 월곡초는 1994년 기준 48학급 2,434명의 학생이 재학할 정도로 큰 학교였으나, 학령인구 급감에 따라 2025학년도에는 전교생이 100명 이하로 줄어드는 등 소규모화가 진행되고 있었다. 한때 대형 학교였던 월곡초의 변화는 우리나라 학령인구 감소 현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대구시교육청은 통합 대상학교 재학생에게 심리적·학습적 적응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통합학교인 비산초와 월촌초에는 시설투자와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통합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오는 9월까지 폐지학교 학부모와 통합학교의 의견을 수렴하여 '통합학교 재정지원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월곡초 김영선 교장은 "우리 학교는 그동안 학생수가 적어서 좋은 방과후 프로그램도 폐강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학령 인구가 급속히 줄어들어 학교가 통합되는 것은 안타깝지만 우리 학생들이 월촌초에서 더 많은 친구들과 훌륭히 성장할 것이라 믿는다"고 전했다. 비산초 김은영 교장은 "비봉초와 비산초는 지역 주민들의 생활권과 문화권이 같아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빠르게 적응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며 "비봉초 학생들이 새로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육과 생활 전반에 부족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월곡초 학부모는 "우리 아이가 지금 다니는 학교보다 큰 학교에 다니게 되면 다양한 친구들도 만나고 어울릴 기회가 많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그동안 친구가 부족해서 하기 어려웠던 좋아하는 축구도 마음껏 하며 잘 적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숙 학교운영과장은 "비봉초와 월곡초는 오랜 시간 지역의 아이들을 따뜻하게 품어온 학교였다"며 "변화가 낯설고 걱정이 크겠지만 이번 통합이 우리 아이들에게 더 넓은 세상, 더 풍부한 배움의 기회를 줄 수 있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올해 12월까지 행정예고, 조례 개정에 따른 입법예고 등 필요한 행정절차를 순차적으로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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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은행, 세종시 학교체육 발전에 6천만원 기탁… 24개교 학생선수 지원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지역 금융기관과 손잡고 학교체육 발전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8일 오전 10시 청사 3층 접견실에서 NH농협은행 세종본부와 '학교체육 발전을 위한 발전기금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식에는 세종특별자치시 최교진 교육감을 비롯하여 NH농협은행 세종본부 홍순옥 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NH농협은행 세종본부에서는 매년 학교운동부 소속 학생선수를 후원하는 등 훈련 및 경기 능력 향상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세종을 대표하는 체육인재 양성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올해는 제54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입상 학생선수와 학교운동부 소속 학생선수들을 위해 전의초 등 24교에 총 6,000만원을 기탁했다. 지원 대상은 초등학교 12교(전의초, 조치원신봉초, 조치원대동초, 양지초, 보람초, 참샘초, 두루초, 조치원명동초, 금남초, 나루초, 여울초, 해밀초), 중학교 7교(전의중, 연서중, 부강중, 세종중, 조치원중, 보람중, 새롬중), 고등학교 5교(두루고, 아름고, 한솔고, 세종고, 세종미래고) 등이다. 이번 기금 전달은 세종시 학생선수들이 거둔 우수한 성과에 대한 격려 차원에서도 의미가 크다. 제54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 출전한 세종시의 학생선수들은 금메달 3개, 은메달 7개, 동메달 9개 등 총 19개의 메달을 획득하여 역대 최고의 성과로 화답했기 때문이다. NH농협은행의 지속적인 지원은 세종시 학교체육 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학생선수들의 훈련 환경 개선과 경기력 향상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 보다 체계적인 선수 육성이 가능해졌다는 평가다. NH농협은행 홍순옥 본부장은 "세종을 대표해서 출전한 학생선수들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응원하며 작은 힘이라도 보탤 수 있어서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세종시 학생선수들의 훌륭한 성장을 돕기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세종시 학생선수들을 위한 NH농협세종본부의 관심과 사랑은 우리 학생선수 모두가 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큰 힘이 되고 있다"며 "교육청에서도 학생들의 미래를 위한 꿈과 희망을 펼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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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신 초등학교별 팀 구성해 '이음체전'… 연서중, 학생 주도 교육공동체 축제 성료연서중학교(교장 유효종)가 출신 초등학교별 팀 구성이라는 독창적인 방식으로 진행한 체육축제가 교육공동체의 큰 호응을 얻었다. 지난 7일 학교 운동장에서 열린 '제1회 이음체전'을 학생·교직원·지역 교육공동체 모두의 뜨거운 응원과 참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음체전'은 연서중학교 학생들이 자신의 출신 초등학교별로 팀을 구성해 참여한 체육 축제로, 연봉초, 연서초, 쌍류초 중심 연합팀 등 총 3개 팀이 축구와 이어달리기 종목에 출전해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이 소속 초등학교에 대한 자긍심을 되새기고, 학교 간 유대와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되었다. 예선 경기에서는 연봉초 출신 팀이 쌍류초 중심 연합팀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었고, 결승전에서는 연서초 출신 팀과의 접전 끝에 승리하며 축구 종목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이어 열린 이어달리기 경기에서도 연봉초 팀이 1위를 기록하며 전 종목 석권과 함께 종합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이음체전은 단순한 체육대회를 넘어, 학생자치회가 중심이 되어 선수 선발, 팀 운영, 행사 준비와 진행 전 과정을 주도한 학생 주도 교육활동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았다. 특히 3학년 이하진 학생은 행사 운영에 책임감 있게 참여하며 5명의 후보 중 만장일치로 '최우수 모범상'에 선정되었고, 부상으로 자전거를 수여받았다. 이날 행사에는 연봉초, 연서초, 쌍류초의 교장들도 참석해 자교 출신 학생들을 격려하고, 체전을 통해 드러난 협력의 가치를 함께 나눴다. 초등학교장들은 다가오는 2학기부터 본격 운영될 '이음형 교육과정'에 대해 깊은 공감을 나타내며, 연서중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지속 가능한 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 특히 출신 초등학교별 팀 구성은 중학생들에게 모교에 대한 소속감과 자긍심을 느끼게 하는 동시에, 서로 다른 배경의 학생들이 하나의 중학교에서 어우러지는 의미를 되새기게 하는 교육적 효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았다. 유효종 연서중 교장은 "이번 이음체전은 학생들에게 출신 초등학교에 대한 소속감을 느끼게 해주는 동시에, 자치회 중심의 자율적 운영을 통해 협동심과 책임감을 기르는 값진 경험이었다"며 "앞으로도 이음형 교육과정을 통해 초·중학교 간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고, 학교와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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