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전국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하이러닝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을 개발·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 도입은 단순 정답 찾기를 넘어서 사고력과 표현력을 평가하고, 학생 개별 성장을 돕는 공정하고 혁신적인 평가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시도의 일환이다.
‘하이러닝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은 평가의 설계부터 채점, 피드백, 리포트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표준화해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특히 교사가 설계한 평가 기준에 따라 학생 답안을 인공지능이 자동 채점하고, 개별 피드백을 제공하는 기능이 핵심이다. 학생 손글씨는 OCR(문자인식)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문자로 변환되어 채점된다.
이 시스템은 경기도교육청의 교수·학습 플랫폼 ‘하이러닝’에 탑재되어 운영되며, ▲2022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기반 평가 ▲맞춤형 학생 피드백 제공 ▲누적된 평가 결과 조회 등 학생 중심의 학습 지원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임태희 교육감은 이번 시스템 도입이 지난 1월 발표한 ‘미래 대학입시 개혁안’ 실현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하며, “교육의 본질은 정답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힘”이라며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은 단순 입시 중심 교육을 넘어서 학생 성장 중심의 평가로 나아가기 위한 전략적 시도”라고 말했다.
시범 운영은 오는 7월부터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사회·과학 교과에서 우선 적용되며, 이후 단계적으로 전 학년·전 교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약 4,000명의 교원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해 시스템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시범운영 정책연구회를 통해 우수사례 발굴 및 실증 연구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은 AI 평가시스템 도입으로 교사의 평가 부담을 덜고, 객관적이고 신뢰도 높은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이며, 공정하고 미래지향적인 교육 생태계 구축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 세종교육신문 기자
- sjedunews@gmail.com
저작권자 © (세종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세종교육신문 & sje.kr//php echo $config['cf_company'];?> 구독 후원 하기
- 농협 302-5652-6394-81 곽효준
계좌번호 복사하기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AI 기반 서·논술형 평가시스템 도입…교육평가 혁신 나선다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전국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하이러닝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을 개발·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 도입은 단순 정답 찾기를 넘어서 사고력과 표현력을 평가하고, 학생 개별 성장을 돕는 공정하고 혁신적인 평가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시도의 일환이다. ‘하이러닝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은 평가의 설계부터 채점, 피드백, 리포트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표준화해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특히 교사가 설계한 평가 기준에 따라 학생 답안을 인공지능이 자동 채점하고, 개별 피드백을 제공하는 기능이 핵심이다. 학생 손글씨는 OCR(문자인식)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문자로 변환되어 채점된다. 이 시스템은 경기도교육청의 교수·학습 플랫폼 ‘하이러닝’에 탑재되어 운영되며, ▲2022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기반 평가 ▲맞춤형 학생 피드백 제공 ▲누적된 평가 결과 조회 등 학생 중심의 학습 지원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임태희 교육감은 이번 시스템 도입이 지난 1월 발표한 ‘미래 대학입시 개혁안’ 실현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하며, “교육의 본질은 정답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힘”이라며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은 단순 입시 중심 교육을 넘어서 학생 성장 중심의 평가로 나아가기 위한 전략적 시도”라고 말했다. 시범 운영은 오는 7월부터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사회·과학 교과에서 우선 적용되며, 이후 단계적으로 전 학년·전 교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약 4,000명의 교원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해 시스템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시범운영 정책연구회를 통해 우수사례 발굴 및 실증 연구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은 AI 평가시스템 도입으로 교사의 평가 부담을 덜고, 객관적이고 신뢰도 높은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이며, 공정하고 미래지향적인 교육 생태계 구축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
경북교육청, ‘2025 디지털 교육혁신 연수’ 운영 전국 최우수…교육부 인센티브 4억 7천만 원 확보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이 교육부 주관 ‘2025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강화 연수’ 운영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경북교육청은 인센티브 예산 4억 7천만 원을 확보하며, 지역 맞춤형 디지털 연수 확대에 탄력을 얻게 됐다. 이번 평가는 2024년 4월부터 2025년 2월까지 이뤄진 연수 운영 실적과 성과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경북교육청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 부응하는 실천 중심의 교원 연수를 기획·운영해 현장 교사의 높은 만족도를 얻었으며,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생성형 AI 기반 수업 설계, 디지털 도구 활용법 등 실제 수업 적용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주목받았다. 총 8,000명 이상의 초·중·고 및 특수학교 교원이 참여한 이번 연수는 단순 전달식 교육이 아닌, 교사의 수업 역량을 실질적으로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와 함께 학부모 및 지역민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과 자녀 교육 방향에 대한 강연도 병행해, 지역과 함께하는 디지털 교육의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확보된 예산은 교육지원청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별 수요에 맞는 맞춤형 디지털 연수 프로그램에 투입될 예정이며, 경북교육청은 이를 통해 교원의 전문성과 학교 자율성을 강화하는 기반을 확충할 계획이다. 경북교육청은 지금까지 디지털선도학교 운영, 온라인 수업 플랫폼 고도화, 무선망 인프라 개선, 디지털 리터러시 연수 등 교육 전반에서 다층적인 디지털 전환 정책을 추진해 왔다. 특히 AI 디지털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학습자 맞춤형 수업 모델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성과는 교원의 역량 강화와 교육 자율화에 대한 현장 중심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을 통해 학생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적극적으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강원교육청, 에듀테크 활용한 영양교육 연수 운영…디지털로 식생활 교육 혁신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6월 18일 오후 2시, 교육연수원 횡성분원 대강당에서 ‘영양의 지혜, 디지털로 학생의 마음을 일깨우다’를 주제로 두 번째 영양교사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교육 환경을 마련하고, 영양·식생활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강원학교식생활연구회와 협력하여 춘천, 원주, 강릉, 속초 4개 권역에서 순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첫 연수는 지난 5월 2일 춘천에서 열렸으며, 이후 각 권역별로 현장에 쉽게 적용 가능한 디지털 플랫폼 활용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이번 횡성 연수에서는 부안초 이지혜 교사가 ‘북크리에이터를 활용한 비트와 친해지기’를, 공근초 김재희 교사는 ‘패들렛으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를, 청호초 전지현 교사는 ‘챗GPT로 알아보는 건강한 간식 선택’, 강릉중앙초 최수지 교사는 ‘캔바로 우리 급식 알아보기’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특히 AI, 시각디자인 툴, 협업형 앱 등 다양한 디지털 에듀테크 도구를 활용한 수업 사례가 현장 교사들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발표에 사용된 수업 자료와 영상은 강원도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공유될 예정이다. 정영춘 교육지원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영양교사들의 수업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의 흥미와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영양·식생활 교육의 실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식문화를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충남교육청, 2025년 7월 1일자 일반직공무원 607명 정기인사 단행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6월 18일, 오는 7월 1일자 일반직공무원 607명에 대한 정기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사에는 부이사관 1명, 서기관 5명, 사무관 2명 등 총 97명의 승진 인사를 포함해 조직 전반에 걸친 전보 인사가 포함됐다. 간부급 인사에서는 퇴직 준비에 들어간 이종국 행정국장의 후임으로 김희홍 부이사관(현 기획국장)을 전보하고, 남도현 서기관(현 총무과장)을 부이사관으로 승진시켜 기획국장에 임명했다. 이어 주요 국·과장 보직으로는 ▲소통담당관에 신의식 서기관(현 안전총괄과장) ▲예산과장에 이진석 서기관(현 소통담당관) ▲총무과장에 안민호 서기관(현 예산과장) ▲재무과장에 한기복 서기관(현 교육연수원 총무부장) ▲안전총괄과장에 유영호 서기관(현 감사총괄서기관)이 각각 전보됐다. 직속기관 인사도 이뤄졌다. ▲안전수련원장에는 류동훈 서기관(현 미래학교추진단장), ▲해양수련원장에는 황동섭 서기관(현 교육연수원 행정연수부장), ▲남부평생교육원장에는 이병철 서기관(현 재무과장), ▲서부평생교육원장에는 조권호 서기관(현 시설과장), ▲교육연수원 총무부장에는 양선화 서기관(현 교육과정평가정보원 총무부장)이 각각 임명됐다. 또한 사무관에서 서기관으로 승진한 인물로는 ▲감사총괄서기관에 김기헌(현 총무과 노사협력팀장), ▲미래학교추진단장에 김진규(현 소통담당관 공보팀장), ▲교육과정평가정보원 총무부장에 이형래(현 총무과 총무팀장), ▲교육연수원 행정연수부장에 최두선(현 금산교육지원청 행정과장), ▲시설과장에 임재현(현 시설과 시설기획팀장) 등이 포함됐다. 남도현 총무과장은 “이번 인사는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원칙을 바탕으로 능력과 경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재적소에 배치한 결과”라며 “업무의 연속성과 전문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순환보직을 통해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사 대상자들은 6월 30일까지 업무 인수인계를 완료하고, 7월 1일부터 새로운 보직에서 근무를 시작하게 된다.
-
서울시교육청, ‘K-STEM Bank’ 발족…수학·과학·AI 교구 공유로 교육격차 해소 나선다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은 수학·과학·융합교육(STEM)과 AI·SW 교육의 교구를 학교 현장에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K-STEM Bank’를 설립하고, 오는 6월 20일(금) 오전 10시 30분 본청에서 현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K-STEM Bank는 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Mathematics(수학)의 융합 교육을 의미하는 STEM과 AI 중심 교육을 지원하는 교구 공유 은행으로, 고가의 교구를 개별 학교가 단독으로 갖추기 어려운 현실과 분산된 기자재 관리 시스템의 한계를 해소하고자 추진됐다. 서울시교육청은 이 플랫폼을 통해 학교 간 교육 자원 격차를 해소하고, 학생들의 미래역량 강화와 이공계 진로 기반 확대에 나선다. 본청이 중앙은행 기능을 맡으며, 융합과학교육원에 ‘과학 첨단기자재 공유 은행’, 교육연구정보원에 ‘AI·SW교육 교구 공유 은행’, 각 교육지원청에 ‘수학·과학 교구 공유 은행’을 순차적으로 설치한다. 학교 현장은 11개 과학교육센터와 18개 과학중점학교의 개방형 실험실에서 과학교구를, 4개 수학과학융합교육센터에서 수학교구를, 교육연구정보원에서 AI·SW 교구를 대여하거나 체험할 수 있다. 과학중점학교, 융합과학교육원, 영재학교·과학고에서는 첨단 기자재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서울시교육청은 2026년까지 K-STEM Bank의 온라인 대여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가 연구시설·장비종합포털(ZEUS)과의 연계를 통해 유휴 장비를 교육용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정근식 교육감은 “K-STEM Bank는 학교와 교육청이 협력하여 학생 탐구 활동을 지원하는 ‘미래를 여는 협력 교육’의 새로운 모델”이라며 “모든 학생이 공평하고 수준 높은 STEM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세종시교육청, 교육전문직원 공개경쟁시험 최종합격자 22명 발표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6월 18일 교육전문직원 공개경쟁시험 최종합격자 22명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선발은 교육현장과 정책을 연계하고 학교 현장을 전문적으로 지원할 교육전문직원(장학사·교육연구사)을 뽑기 위한 것이다. 최종 합격자는 총 22명으로, 교감계열 2명(유치원 1명, 초등 1명), 일반계열 4명(초등 2명, 중등 2명), 임기제계열 8명(유치원 1명, 초등 2명, 중등 2명, 특수 2명, 비교과 1명), 재전직계열 2명, 그리고 늘봄지원팀장계열 6명이 포함됐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시험에서 현장의 지속적인 기여를 높이 평가하기 위해 가산점 항목 중 보직교사 경력 점수를 확대하고, 실무 중심의 현장 평가를 강화했다. 이를 통해 성실성과 전문성을 두루 갖춘 인재가 선발될 수 있도록 절차를 운영했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늘봄지원팀장을 추가로 선발함으로써, 초등학교 현장에서 추진 중인 늘봄교육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할 방침이다. 신명희 교육국장은 “이번에 선발된 인재들은 그동안 학교 현장에서 묵묵히 노력해 온 우수한 교원들이며, 앞으로 세종교육 발전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공정하고 실효성 있는 선발 시스템을 통해 교육현장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꾸준히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
세종시교육청, 지속가능발전교육 민관학 거버넌스 통합워크숍 및 세종RCE 인증 기념식 개최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6월 17일 세종시교육청교육원 컨벤션홀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주제로 민관학 거버넌스 통합워크숍과 ‘세종 RCE 인증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세종시가 UN대학으로부터 ‘지속가능발전교육 거점센터(RCE)’로 공식 인증받은 것을 기념하고, 향후 민관학 협력 기반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방향을 구체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세종시교육청은 그간 청소년기후행동협의회, 교사연구회, 국제청소년캠프 ‘Action For Tomorrow’, 나눔의 날 운영 등 지역사회와 함께 다양한 형태의 ESD 활동을 추진해 왔으며, 이러한 성과가 2025년 1월 세종 RCE 공식 인증이라는 결실로 이어졌다. 이번 행사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아시아-태평양 RCE 박은경 고문과 UN대학 고등연구소(ISA) 박종휘 박사의 축사에 이어, 통영과 서울 도봉구의 RCE 운영 사례가 소개됐다. 2부에서는 분과별 토론이 이어지며, 민관학이 각자의 역할을 나누고 세종형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방안을 구체화하는 협의의 장이 펼쳐졌다. 참가자들은 국내 RCE 우수 사례를 참고해 세종 지역에 적합한 ESD 모델을 토론하며, 이를 교육적으로 어떻게 적용하고 실천할지를 함께 고민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교육정책은 정부가 주도하지만 실제 교육은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라며 “프로젝트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한 구조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주체 간 연계와 책임 있는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세종 RCE 인증을 계기로 민관학이 공동의 목표 아래 세종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지혜를 모아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충남교육청, 2025학년도 ‘충남온학력 정보나눔자리’ 본격 운영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2025학년도 ‘충남온학력 정보나눔자리’를 6월 한 달간 도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본격 운영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배움의 격차를 줄이고 학생 맞춤형 학력 향상 및 기초학력 내실화를 지원하기 위한 현장 중심형 정보 공유 프로그램이다. 정보나눔자리는 각 학교의 여건을 반영한 맞춤형 방식으로 운영되며, 사례 발표, 분임별 협의, 심층 평가 등을 통해 실효성 높은 학력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현장 적용이 가능한 기초학력 정책을 안내하고,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도 활용된다. 이를 위한 준비 과정으로 도교육청은 지난 4월 29일, ‘충남온학력 지원단’을 대상으로 사전 연수를 실시했으며, 이후 도내 14개 시·군 교육지원청이 중심이 되어 각 학교별 심화 정보나눔자리를 활발히 운영 중이다. 특히 도교육청은 단순한 정책 안내를 넘어, 학교를 직접 찾아가는 ‘현장 방문형 정보나눔자리’를 통해 학교 구성원들과 밀접하게 소통하며, 실질적인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단 한 명의 아이도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학교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실천 중심의 기초학력 정책을 통해 교육 격차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대전시교육청, 가정통신문 일괄 발송 시스템 전면 시행대전시교육청이 학교 현장의 행정 업무를 줄이고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공통가정통신문 일괄 발송 시스템’을 6월부터 전면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학교별로 별도 절차 없이 교육청이 작성한 공통 가정통신문을 각 학교 누리집에 자동으로 게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기존에 각 학교가 개별적으로 결재와 등록 절차를 거쳐야 했던 행정 업무가 대폭 간소화된다. 기존에는 교육청에서 공문 형태로 가정통신문을 시행하면, 각 학교 담당자가 내부 결재를 거쳐 다시 학부모에게 전달하는 구조였다. 하지만 이제는 이러한 과정을 생략하고, 교육청에서 한 번의 발송으로 학교 홈페이지에 자동 등록되기 때문에 현장 업무 부담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학부모 입장에서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교육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어 학교와 학부모 간 소통 역시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옥세 대전시교육청 교육정책과장은 “이번 시스템 개선은 단순한 업무 자동화를 넘어, 교사들이 학생들과 보내는 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불필요한 행정을 줄이고 교육 본질에 집중할 수 있는 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세종심층] "권장이란 이름의 사실상 강요"… 경기도교육청 평가지 가정배부 관행, 교사협회 민원으로 10년 만에 바뀌다"장학사: 학업성적관리 지침이 상위법인 거 알고 있다. 자기들은 절대 강요한 게 아니고 권장한 거다. 경기초등교사협회 회장: 그래서 권장했다고 하는데 왜 25개 지역교육청 교사들의 81%가 압박으로 느끼는가. 문제가 있다. 개정이 필요하다. 장학사: 이에 공감하며 우리는 권장했는데 지역교육청 장학사나 학교장이 '2025 학습으로의 평가 안내서'의 평가지 가정 배부 권장에 대해 압박으로 느꼈다면 우리도 회의를 통해 삭제하거나 내년에 개정할 생각도 있다." — 2025년 6월 16일 오후 4시, 경기도교육청 평가담당 장학사와 경기초등교사협회 회장 간 통화 내용 10년 넘게 경기도 전역의 초등학교에서 관행처럼 이어져 온 '평가지 가정배부'가 한 교사협회의 끈질긴 문제 제기로 바뀌게 됐다. 대한초등교사협회(회장 김학희)가 지난 6월 15일 교육부에 제출한 시정 요구 공문 이후, 경기초등교사협회(회장 정영화)가 벌인 4개월간의 '팩트 체크' 과정은 교육 현장의 위법한 관행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가 됐다. 특히 6월 18일 오후 경기초등교사협회장과 경기도교육청 담당 장학사 간 통화에서 "8월 회의에서 권장의 의미를 명확히 하고 내년도 개정을 검토하겠다"는 구체적 약속을 받아낸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초등교사협회는 대한초등교사협회의 경기지부에 해당된다 ■ 발단: "한 교사의 민원"이 시발점 문제의 발단은 한 경기도 교사의 민원이었다. "경기도교육청이 평가지 가정배부를 강요하고 있으며, 이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지침을 존중하지 않는 위법한 강요"라는 내용이었다. 경기초등교사협회는 사실 확인을 위해 경기도교육청 평가 담당 장학사와 통화했다. 돌아온 답변은 원론적이었다. "2025 경기도 초등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에 따라 안내하고 있으며, 단위 학교의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지침에 따라 운영하면 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협회가 경기도교육청 평가 담당 장학사의 답변을 회원들에게 안내하자 경기도 교사들의 반응은 달랐다. 25개 지역교육청 소속 교사들은 "각 지역교육지원청 평가 장학사들이 거의 짠 듯이 서술형, 논술형 평가지를 가정배부하고 다시 회수하도록 강요하고 있다"며 전혀 다른 증언을 쏟아냈다. ■ 1단계: 218명 참여 설문조사… "81% 강요받고 있다" 정확한 실태 파악을 위해 경기초등교사협회는 네이버 폼을 이용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약 218여 명의 경기도 교사가 참여한 조사 결과는 담당 장학사의 답변과는 정반대였다. 응답자의 81%(응답교사 218명 중 176명, 80.7%)가 지역교육청으로부터 평가지 가정배부를 강요받고 있다고 답한 것. 한 경기도 교사는 "전 교과의 서술형 평가지를 모아 투명 L자화일에 끼워 통지 후 학부모 회신받고, 학급종료일까지 보관하라"는 획일적 지침을 받고 있다고 증언했다. 다른 교사는 "각 학기별로 2번씩 국, 수, 사, 과 평가지를 배부하고 있다. 교육지원청의 강제 여부는 명확하지 않지만, 관리자들이 강제하고 있다"며 현장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 2단계: 국민신문고 청원… "결국 교육청이 지시" 경기초등교사협회는 누구 말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국민신문고에 청원을 올렸다. 피청구인을 경기도교육청과 화성오산교육지원청으로 지정해 양쪽 말을 동시에 들어보기로 한 것이다. 한참 후 온 답변은 예상대로였다. 화성오산교육청은 "경기도교육청이 제시하고 있는 '2025 학습으로의 평가 이해하기'에 제시된 내용에 따라 논술형 평가지는 가정으로 통지하도록 권장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즉, 경기도교육청에서 권장하고 있는 대로 지역교육청들도 단위 학교에 평가지 가정 통보를 그대로 권장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 한 교사는 "교육청과 지원청의 '권장'이란 말은 학교 교사와 관리자에게는 강요와 압박으로 들린다"며 위계질서에 의한 사실상의 강제성을 지적했다. ■ 3단계: 대한초등교사협회와 연대… 교육부에 공식 문제 제기 대한초등교사협회 김학희 회장은 이 문제의 심각성에 공감하며 경기도교육청을 향해 즉각적인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경기도교육청이 문서상으로는 권장을 외치며 실제로는 지역교육청을 강요하고 단위 학교별 학성위 지침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김 회장은 "교육청의 지침은 상위법을 지켜야 하며 법 테두리 안에서 장학사의 전문성을 발휘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권장'이라는 말을 할 때에는 '학교의 결정을 존중한다'라는 말을 넣어주어야 한다. 그래야 학교장들이 압박을 느끼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대한초등교사협회는 경기도교육청의 이러한 상황을 "초·중등교육법 시행규칙 제24조 위반"으로 규정하고 교육부에 시정 요구 공문을 발송했다. ■ 4단계: 6월 16일 "내년에 개정하겠다" 약속 "경기도교육청 장학사가 평가지 가정배부를 한 것이 위법성이나 월권의 여지가 있다면 감사요청 및 고발 예정"이라고 했던 전날 경기초교협 글을 본 때문인지 의구심이 들 정도였다는 게 정영화 경기초등교사협회 회장의 말이다. 드디어 오후 4시경 평가 담당 장학사와 통화가 성사됐다. 장학사는 "학업성적관리 지침이 상위법인 거 알고 있다. 자기들은 절대 강요한 게 아니고 권장한 거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협회 회장이 "그래서 권장했다고 하는데 왜 25개 지역교육청 교사들의 81%가 압박으로 느끼는가. 문제가 있다. 개정이 필요하다"고 반박하자, 장학사는 공감을 표했다. 장학사는 "우리는 권장했는데 지역교육청 장학사나 학교장이 '2025 학습으로의 평가 안내서'의 평가지 가정 배부 권장에 대해 압박으로 느꼈다면 우리도 회의를 통해 삭제하거나 내년에 개정할 생각도 있다"고 답했다. 10년 넘게 지속되어 온 경기도교육청 평가지 가정배부 관행이 바뀔 수 있다는 약속을 받아낸 순간이었다. ■ 5단계: 6월 18일 후속 통화… "8월 회의에서 명확화" 약속 본지 취재 결과, 6월 18일 오후 경기초등교사협회 정영화 회장과 경기도교육청 담당 장학사 간 추가 통화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통화에서 담당 장학사는 "8월 예정된 지역교육지원청 장학사 회의에서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자율권과 가정통지 '권장' 방침의 정확한 의미를 안내하고, 공문으로도 각 지역에 배포하겠다"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약속했다. 정영화 회장은 "담당 장학사가 8월 회의에서 권장이 강요가 아님을 명확히 안내하고 내년도 개정도 검토하겠다고 했다"며 "매우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 핵심 쟁점: "법적 권한 무시"… 전국적 문제로 확산 이번 사건은 단순히 경기도만의 문제가 아니었다. 대한초등교사협회의 전국 설문조사 결과, 전국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육지원청의 '보이지 않는 통제'가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는 확인작업을 조사하고 있는 상태다. 특히 문제가 된 것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법적 권한 무시였다. 초·중등교육법 시행규칙 제24조에 따르면 학업성적관리위원회는 평가 기준 및 결과 통지 방법을 심의·결정할 법적 권한이 있다. 한 교사는 "위원회 결정대로 하지 말고 교육청 지침대로 따르라는 지시를 받았다"며 법적 권한이 무시되고 있는 현실을 증언하기도 했다. 김학희 대한초등교사협회 회장은 "학교 내 평가방식조차 외부 행정조직이 간섭하게 된다면, 교사의 교육활동 전문성은 물론 학생 중심 교육도 불가능하다"며 "교육은 지시가 아닌 자율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성공 요인 분석: "체계적 접근과 끈질긴 추진력" 경기초등교사협회가 이번 사건을 해결한 방식은 매우 체계적이었다. △ 문제 인식과 팩트 체크 → △ 대규모 여론조사로 실태 파악 → △ 국민신문고 청원으로 공식 확인 → △ 상급기관(대한초등교사협회)와 협력 → △ 교육부 문제 제기 → △ 직접 교섭을 통한 해결 약속 → △ 후속 통화로 구체적 실행 방안 확보 한 회원의 작은 민원이 218명의 여론조사로 이어지고, 이것이 전국적 문제 제기로 확산되어 결국 10년 관행을 바꾸는 약속을 받아낸 것이다. 협회 관계자는 "상대방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이 위법한지 정확히 파악하여 실질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체계적인 접근과 끈질긴 추진력이 결과를 만들어낸다"고 분석했다. ■ 향후 전망: 8월 회의가 변화의 실질적 시금석 이제 교육계의 관심은 8월 예정된 지역교육지원청 장학사 회의에 집중되고 있다. 담당 장학사가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권장'의 의미를 명확히 하고, 지역교육청 장학사들이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가 관건이다. 정영화 경기초등교사협회 회장은 "8월 회의 결과를 지켜본 후 실제 현장에서 변화가 일어나는지 모니터링할 계획"이라며 "만약 여전히 강요가 지속된다면 추가적인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경기도교육청이 약속한 '내년도 지침 개정' 검토 과정에서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자율권이 어떻게 명문화될지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이번 사건은 교육 현장의 위법한 관행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그리고 교사들의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가 됐다. [세종교육신문 심층보도 = 세종심층] 2월: 한 교사의 민원 제기 2-5월: 경기초등교사협회 팩트체크 과정 5월: 218명 설문조사 실시 (81% 강요 확인) 5월: 국민신문고 청원 (교육청 지시 확인) 6월 15일: 대한초등교사협회, 교육부에 시정요구 6월 16일: 경기초교협-도교육청 장학사 통화 (개정 약속) 6월 18일: 후속 통화 (8월 회의 구체화 약속) ※ 이 기사는 경기초등교사협회가 제공한 자료와 대한초등교사협회의 전국 설문조사 결과, 그리고 관련 당사자들과의 취재를 바탕으로 작성됐습니다.
게시물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