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협약형 특성화고’에 경기자동차과학고 최종 선정

기사입력 2025.06.05 13:40 댓글수 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s url
    9개교 경쟁 끝에 경기자동차과학고 최종 선정
    교육-성장-취업-정주로 이어지는 직업교육 생태계 조성
    미선정교는 경기협약형 특성화고로 지정, 제3기 재도전 지원

    경기도교육청_남부신청사_전경.png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교육부가 지정하는 제2기 ‘협약형 특성화고’에 경기자동차과학고(교장 김임식)가 최종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협약형 특성화고’는 도교육청과 지자체, 지역 기업, 특성화고가 협력해 지역 맞춤형 직업교육을 실현하는 모델로, 지역 내 인재 양성과 고졸 취업 활성화를 목표로 2024년 교육부가 처음 도입한 제도다.


    경기자동차과학고는 미래자동차 분야를 중심으로, 도교육청과 도청, 도의회, 경기경제과학진흥원, 상공회의소, 교육지원청, 지자체, 지역 기업 및 연구소와의 컨소시엄을 구성해 교육부터 성장, 취·창업, 지역 정착으로 이어지는 통합형 직업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3월 도내 9개 특성화고-컨소시엄을 대상으로 블라인드 서면·발표 평가 등 교육부 심사 기준에 따라 면밀히 운영계획을 심사한 결과, 3개 학교를 교육부에 추천했고, 이 중 경기자동차과학고가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학교는 산업 수요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 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 고등직업교육 연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지역에 정주하며 삶을 설계할 수 있는 직업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이번 협약형 특성화고 운영을 통해 지역 중심의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교육-산업-지역-학생이 상생하는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선정되지 않은 학교 중 일부는 ‘경기협약형(지역연계상생형) 특성화고’로 지정해 1년간 시범 운영을 거친 뒤, 2026년 제3기 협약형 특성화고 지정에 재도전할 예정이다.


     

    SJEDU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