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4.18 11:03
Today : 2025.04.18 (금)
세종국제고등학교(교장 박희동, 이하 세종국제고)는 4월 8일에 대만문화고등학교(교장 황위립, 이하 대만문화고) 대표단을 초청하여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대만문화고 대표단은 학생 30명, 교사 3명, 국내 인솔자 2명 등 총 35명으로 구성되었다. 대만문화고는 1989년에 설립된 대만 타이중 소재에 위치한 공립 고등학교로, 인문, 예술,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2025년에는 대만 전국 고등학교 의료기술창의성대회 우수학교상 수상, 대만 전국 고등학교 직업전문제작경연대회 특상 수상, 전국 학생 음악 경연대회 수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번 교류 활동은 문화 교류,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학술 토론, 중국어 집중 프로그램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되어, 학생들이 글로벌 지도자로서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먼저, 환영식에서는 양교 학생들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각 학교의 교육과정, 학습활동 등을 소개하며 준비한 문화 공연을 선보였다. 세종국제고 학생들은 중국어 합창과 미니 콘서트를, 대만문화고 학생들은 전통춤 공연 등을 펼쳤다. 특히, 양교 학생들이 함께 공연을 기획하고 무대를 준비함으로써,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이어진 학술 교류 프로그램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주제로 한 심화 토론으로 진행되었으며, 양교 학생들은 사전 온라인 만남을 통해 선정한 주제에 대해 두 시간 동안 열띤 토론을 펼쳤다. 해당 활동은 기후위기, 빈곤, 교육격차 등 다양한 글로벌 이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학생들이 세계시민의식과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이를 통해 양교의 교류가 단발성 행사를 넘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학생들이 세계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책임 의식을 키워가는 소중한 교육적 기회가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번 교류에서는 중국어를 제2외국어로 선택한 학생들과 대만문화고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중국어 교류 시간'을 별도로 운영하여, 학생들이 외국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양교는 2015년부터 교류를 이어오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세종국제고 대표단이 대만문화고를 방문하여 현지 학생들과 공동 수업을 진행하는 등 지속적이고 상호적인 방식의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박희동 교장은 "이번 교류는 예술적 감수성과 학문적 깊이가 함께하는 매우 풍성하고 의미 있는 자리였다"라며, "앞으로도 세종국제고는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세계를 무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2025년 교육감과 함께하는 정책협의회 : 대동초 [세종교육청]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세종지부(전교조세종지부)가 과도한 행정업무로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대한민국교원조합이 16일 교원의 권익 신장과 공교육 본질 회복을 위한 업무협약 모습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
교실에서디지털기기를 사용해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기사내용과 사진은 관련이 없습니다] 대한민국교원조합이 17일 국회에 계류 중인...
17일 경기초등교사협회와 한국크리에이터진형회가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경기초등교사협회(회장 정영화)가 한국크리에이터진흥협회(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