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8.08 17:34
Today : 2025.08.08 (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진로교육원(원장 문민식, 이하 진로교육원)은 오는 4월 9일부터 12월까지 ‘2025년 자녀와 학부모가 함께하는 진로상담’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의 적성과 흥미를 파악하고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업 설계를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진로상담은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며, 학교 밖 청소년도 참여 가능하다. 상담은 매주 수요일 오후 5시 30분부터 7시 20분까지,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11시 20분까지 각각 2회씩 진행된다.
신청을 원하는 경우, 진로정보망 커리어넷(career.go.kr)을 통해 진로검사를 완료한 후, 진로교육원 누리집(jinro.sje.go.kr)에서 방문 상담 5일 전까지 신청할 수 있다. 상담 일정이 확정되면 추가 검사가 진행되며, 본 상담은 진로교육원 진로진학상담실(3층)에서 진행된다.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함으로써 진로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높이는 것이 특징이다.
상담은 진로 검사 결과에 기반한 자기이해와 진로 탐색,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업 설계가 중심이다. 특히 올해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에 대응해, 학생 개개인의 진로에 맞는 학업 경로를 함께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진로상담은 중등 진로전담 교사들로 구성된 ‘진로상담 지원단’이 맡는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사 각 1명이 한 팀을 이뤄 학교급 간 연계성과 전문성을 높이고 있으며, 상담의 질 제고를 위해 전문 연수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또한 올해는 진로교육원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계한 상담이 확대된다. 진로박람회, 다문화가정 진로체험 프로그램, 여름 진로캠프 등과 연계해 학생들에게 보다 폭넓은 진로 경험과 설계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문민식 진로교육원장은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바탕으로 미래를 능동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운영하겠다”며, “맞춤형 상담을 통해 스스로 진로를 찾아가는 힘을 기를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8월 4일, 세종시교육청에서 열린 타지키스탄 교원 초청 교육정보화 연수 환영식에서 연수 참가자들과 관계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
2025년 8월,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한국교육원에서 열린 참학력 수업 방법 연수에서 현지 교사들이 학생 중심 수업 설계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충남교육...
8월 8일, 천리포수목원에서 열린 충남교육청 교원 치유캠프 참가자들이 마음산책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충남교육청=사진제공] ...
8월 8일, 충남교육청 본청 안뜨락에서 열린 ‘나라꽃 사랑의 날’ 기념행사에서 참가자들이 무궁화사진전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교육청=사진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