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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의 소리가 정책이 된다" 세종교육청, 학교지원연구회로 상향식 지원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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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의 소리가 정책이 된다" 세종교육청, 학교지원연구회로 상향식 지원체계 구축

교직원 자발적 참여 4개팀 구성... 9월까지 6개월간 활동
다양한 직종이 한 팀 이루어 입체적 의견 도출... 지원사업 개선에 직접 반영
연구회 결과공유회 통해 도출된 의견 신속 검토·사업화 추진

세종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 2025학년도 학교지원연구회 운영1.jpg
2024년 학교지원연구회 결과공유회 모습 [세종시교육청=사진제공]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교지원본부(이하 학교지원본부)는 학교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교육활동 지원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2025학년도 학교지원연구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학교지원연구회는 교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구성되며, 오는 9월까지 약 6개월간 운영된다. 올해는 총 4개의 연구팀이 조직되어,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지원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학교지원본부는 지난 2024년 7월 출범 이후 학교 교직원 중심의 연구회를 통해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왔다. 작년에는 연구회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기존 교육활동 지원 사업을 개선하고, 신규 사업도 추진한 바 있다.


2025학년도 학교지원연구회는 직종 간 협업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교사, 행정직원, 교육공무직 등 다양한 직종이 한 팀을 이루어 활동함으로써,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입체적이고 다각적인 의견을 도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회 활동이 종료되는 9월 이후에는 ‘결과공유회’를 개최하여 연구 결과와 제안 사항을 교육청 관계 부서와 공유할 예정이다. 학교지원본부는 이를 토대로 기존 사업을 정비하고, 수요가 높은 사업은 확대 운영하며, 중복되지 않으면서 실질적 도움이 되는 새로운 사업 발굴에도 나설 계획이다.


연구회에 참여한 고운초 박소원 주무관은 “교직원을 대표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는 역할을 맡게 되어 책임감을 느낀다”며 “현장에 꼭 필요한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자 학교지원본부장은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직원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반영된 상향식 정책 수립이 필수”라며 “현장 의견을 경청하고 연구회 운영 성과를 정책에 반영하여, 실질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학교지원본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소통 창구를 통해 현장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하며,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덜고 학교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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