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12.19 13:54
Today : 2025.12.20 (토)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12월 13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SCC) 대연회장에서 ‘2024년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결과 공유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공유회는 관계중심 생활교육 도입 4년째를 맞아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되었으며, 130여 명의 교원이 참석했다.
행사는 두 부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관계중심 생활교육의 핵심 내용을 담은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졌다. 세종예술고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관계중심 생활교육 6단계 질문 홍보 노래(campaign song)’가 첫 무대를 장식했으며, 참석자들이 합창에 참여해 경쾌한 리듬 속에서 핵심 내용을 이해하고 공감했다.
노래를 부른 한 교원은 “노래를 통해 관계중심 생활교육의 핵심과 6단계 질문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서, 고운중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제작한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 전후의 상황극 영상이 상영되어 참석자들에게 생생한 변화를 전달했다.
성과 보고에서는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학급을 대상으로 실시된 ‘우리 반 관계지수’ 설문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 조사는 관계중심 생활교육이 학생 간 관계 형성과 갈등 해결 역량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유‧초‧중등 교원들이 참여한 실천 이야기 한마당에서는 각 학교급에서의 생생한 사례와 경험이 공유되며 깊은 공감과 감동을 전했다.
2부에서는 분야별 우수사례 발표와 분임 토론이 이어졌다. 지원, 실천, 성장 등 세 분야에서 활동한 교원들이 자신의 경험과 우수사례를 발표했고, 이후 분임별 토론에서 유‧초‧중등 교원들이 각기 다른 관점을 공유하며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했다.
한 분임 발표자는 “올해 학교 현장에서 관계중심 생활교육이 교육공동체의 중요한 과제로 자리 잡으며 큰 성과를 이뤘다”고 말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서로 좋은 관계를 맺고 행복하게 생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세종의 모든 학교가 관계 형성과 성장을 돕는 공간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공유회는 관계중심 생활교육의 성과를 재조명하고, 실천적 노력을 바탕으로 더욱 나은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서 큰 의미를 남겼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대한초등교사협회 김학회 회장은 18일 법제사법위원회의 나경원 의원을 만나 학맞통 폐기 요구서 '학교는 교육기관입니다'를 전달했다. [좌측 나경원 의원, 우측...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19일 서천군 문산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역 주민과 보호자, 교육 관계자 등 약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천 소규모 특수학교...
충남교육청 전경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18일 954명 규모의 2026년 1월 1일자 일반직공무원 정기인사를 단행했다....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17일 라오스 교육체육부를 방문해 교류 협력 20주년 기념 훈장 수여식에 참석했다. 충남교육청(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