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12.18 16:40
Today : 2025.12.18 (목)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원장 우태제, 이하 세종교육원)은 지난 10월 14일부터 30일까지 교원의 정서적 회복과 자기돌봄 역량 강화를 위해 운영한 ‘2025 교사의 자기돌봄을 위한 표현예술 체험 직무연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교원이 제안하는 직무연수’ 사업의 일환으로, 교사들의 현장 요구를 바탕으로 기획된 실질적 치유 프로그램이다. 유·초·중등 교원 18명이 참여한 가운데 총 5회기 15시간 동안 진행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수업 기법이나 교과 중심 연수가 아닌, 교사 개인의 삶과 내면에 집중하는 것이 핵심이다.
연수는 ▲교사의 삶과 과제 이해 ▲내적 자원 개발 ▲교직 내 상처와 트라우마 치유 ▲교사의 의미 재발견 ▲예술적 자기표현 등 5개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강의·체험·성찰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교사 스스로 감정을 탐색하고 정서적 회복의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예술을 통해 나를 위로하고, 교실로 돌아갈 힘을 얻었다”, “교사로서의 정체성과 인간으로서의 나를 돌아볼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하며 높은 만족을 나타냈다.
세종교육원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의 번아웃 예방, 심리적 안정, 회복탄력성 강화 등 교직 내 정서적 회복을 주요 목표로 삼았으며, 교사의 내면 치유가 곧 학생 지도 역량으로 확장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성과라고 평가했다.
우태제 세종교육원장은 “이번 연수는 전문성 이전에 ‘사람으로서의 교사’를 성찰하는 시도였다”며, “앞으로도 교사의 삶에 집중한 연수를 확대하여 따뜻한 교육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17일 라오스 교육체육부를 방문해 교류 협력 20주년 기념 훈장 수여식에 참석했다. 충남교육청(교육...
충남교육청이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하이원리조트(강원 정선)에서 '2025 충남 체육교사 동계 스포츠의 이해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
조국혁신당 강경숙 의원 [강경숙의원 SNS] 조국혁신당 강경숙 의원이 16일 서울시의회의 학생인권조례 폐지 재의결을 강력히 규탄...
김영호 국회 교육위원장(서울 서대문을) "4세 고시, 7세 고시를 막을 대안은 조기 독서입니다." 김영호 국회 교육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