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12.18 16:40
Today : 2025.12.19 (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원장 우태제, 이하 세종교육원)은 추석 연휴 기간(10월 3일~12일) 동안 세종교육청 전산시스템에 대한 긴급점검을 실시하고,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국자원) 화재 대응과 관련해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며 교육행정서비스의 안정적 제공에 만전을 기했다.
세종교육원은 이번 점검을 통해 주요 전산시스템의 운영 안정성을 확보하고, 연휴 기간 중 행정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근무조를 구성해 하루 4시간씩 주요 시스템 점검을 진행했다. 특히 최근 국자원 화재로 발생한 로그인 장애와 증명서 발급 오류 등 문제를 교육부와 협력해 빠르게 복구했고, 현재 나이스(NEIS) 시스템과 정부24 연계 서비스는 정상 운영되고 있다.
문서유통 시스템인 K-에듀파인은 기존 대전유통센터 외에 광주유통센터를 추가로 구축해 이중화 작업을 완료, 장애 발생 시에도 중단 없는 문서처리가 가능하도록 대비했다. 또한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무정전전원장치(UPS)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해 유사한 전력 장애로 인한 시스템 중단 위험을 사전에 차단했다.
사이버 보안 대응도 강화됐다. 세종교육사이버안전센터는 국가사이버위기경보가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됨에 따라 보안 경계를 한층 강화하고, 문자메시지를 통한 피싱·스미싱 사기 예방 안내를 실시했다. 또한 학교통합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민원서비스 제한 안내 및 보안 유의사항을 게시해 사용자 피해 예방에 힘썼다.
우태제 세종교육원장은 “이번 비상근무는 예기치 못한 사고에도 교육행정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며 “앞으로도 정보시스템의 안정성과 보안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교육원은 향후에도 전산시스템에 대한 기술적·관리적 보호 조치를 지속 확대하고, 재난 및 장애 대응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17일 라오스 교육체육부를 방문해 교류 협력 20주년 기념 훈장 수여식에 참석했다. 충남교육청(교육...
충남교육청이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하이원리조트(강원 정선)에서 '2025 충남 체육교사 동계 스포츠의 이해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
조국혁신당 강경숙 의원 [강경숙의원 SNS] 조국혁신당 강경숙 의원이 16일 서울시의회의 학생인권조례 폐지 재의결을 강력히 규탄...
김영호 국회 교육위원장(서울 서대문을) "4세 고시, 7세 고시를 막을 대안은 조기 독서입니다." 김영호 국회 교육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