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03 15:17
Today : 2025.07.04 (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30일 오후 3시 30분 사회적협동조합꾸물(대표 이상명)과 '세종마을교육지원센터'의 위탁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교진 교육감을 비롯해 사회적협동조합꾸물 관계자, 세종마을교육지원센터 운영자 등 10여 명이 참석하여 마을교육의 확장적 발전을 위한 공동의 의지를 확인했다.
세종시교육청은 2024년부터 읍·면 북부, 2생활권, 6생활권에 이어 이번 4생활권에 세종마을교육지원센터를 추가 구축하여 총 4개 권역에 마을교육지원센터 기반을 완성했으며, 향후 4개 권역에 추가로 센터를 설립해 총 8개 권역 중심의 체계적인 마을교육지원체계를 완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곡동 일원을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인 4생활권 센터에서는 학교-마을-주민자치회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실질적인 마을교육 실현에 앞장설 예정이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민·관·학이 협력하는 협치 체계의 기틀을 마련하고, 지역 중심의 마을교육 활성화를 적극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에서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마을교육활동가 체계적 양성, 학교와 마을의 연계사업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이번 위탁 운영 기관인 사회적협동조합 꾸물은 다양한 마을과 학교를 연결하는 풍부한 교육 실천 경험과 지역 연계 역량을 갖춘 전문 단체로, 현장 기반 마을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청과 긴밀한 협력을 전개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이번 4생활권 센터 구축은 세종시 마을교육이 안정적으로 지역 중심의 교육 체계로 정착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이정표"라며 "앞으로도 민·관·학이 함께 교육의 주체가 되어 공공성과 지역성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 협치체를 실현하고, 아이와 주민 모두가 주체가 되어 누구나 특별한 존재로 존중받으며 살아갈 수 있는 교육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3일 충남교육청교육연수원(공주) 대강당에서 도내 학교장과 담당 부장교사, 교육지원청 담당과장, 팀장 등 1,468명을 대상으로 ...
세종교육연대와 전교조세종지부가 공동 주관하는 포럼이 7월 2일 소담동 복합커뮤니티 다목적홀에서 개최됐다. 세종교육연대와 전교조세...
민정 의원은 2일 오전 11시 20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학교급식노동자들과 함께 해당 법 발의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더불어민주...
전교조 세종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세종지부(지부장 이상미)가 세종시교육청 학교지원본부 출범 1주년 성과 발표에 대해 "실적 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