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12.19 13:54
Today : 2025.12.20 (토)

  • 구름많음속초12.7℃
  • 흐림1.0℃
  • 흐림철원2.9℃
  • 흐림동두천6.5℃
  • 흐림파주4.9℃
  • 맑음대관령5.0℃
  • 흐림춘천1.5℃
  • 흐림백령도11.5℃
  • 맑음북강릉12.6℃
  • 맑음강릉7.5℃
  • 구름많음동해11.2℃
  • 흐림서울7.6℃
  • 흐림인천10.1℃
  • 흐림원주1.8℃
  • 맑음울릉도13.5℃
  • 흐림수원6.2℃
  • 흐림영월-1.0℃
  • 흐림충주2.0℃
  • 흐림서산8.5℃
  • 맑음울진7.9℃
  • 맑음청주5.0℃
  • 맑음대전4.1℃
  • 맑음추풍령0.7℃
  • 맑음안동-0.5℃
  • 맑음상주-0.2℃
  • 맑음포항7.5℃
  • 맑음군산5.4℃
  • 흐림대구4.0℃
  • 맑음전주8.4℃
  • 맑음울산9.5℃
  • 맑음창원8.3℃
  • 맑음광주10.0℃
  • 맑음부산12.5℃
  • 구름많음통영8.9℃
  • 맑음목포10.9℃
  • 맑음여수10.8℃
  • 구름조금흑산도12.7℃
  • 맑음완도8.2℃
  • 맑음고창11.2℃
  • 맑음순천3.8℃
  • 흐림홍성(예)9.7℃
  • 맑음1.1℃
  • 맑음제주13.0℃
  • 구름많음고산17.6℃
  • 맑음성산15.3℃
  • 맑음서귀포15.4℃
  • 맑음진주3.1℃
  • 흐림강화9.0℃
  • 흐림양평2.2℃
  • 흐림이천0.9℃
  • 흐림인제4.5℃
  • 흐림홍천1.1℃
  • 맑음태백5.8℃
  • 흐림정선군-0.6℃
  • 흐림제천-0.2℃
  • 맑음보은-0.6℃
  • 맑음천안3.1℃
  • 흐림보령13.3℃
  • 흐림부여3.1℃
  • 맑음금산2.2℃
  • 맑음3.5℃
  • 맑음부안8.5℃
  • 맑음임실3.4℃
  • 맑음정읍9.8℃
  • 맑음남원5.7℃
  • 흐림장수3.0℃
  • 맑음고창군10.5℃
  • 맑음영광군10.1℃
  • 맑음김해시9.2℃
  • 맑음순창군5.1℃
  • 맑음북창원8.4℃
  • 맑음양산시6.6℃
  • 맑음보성군4.1℃
  • 맑음강진군4.9℃
  • 맑음장흥4.4℃
  • 맑음해남5.5℃
  • 맑음고흥4.8℃
  • 맑음의령군0.8℃
  • 맑음함양군2.5℃
  • 맑음광양시9.3℃
  • 맑음진도군8.6℃
  • 흐림봉화-1.2℃
  • 흐림영주0.9℃
  • 맑음문경-0.1℃
  • 맑음청송군-2.1℃
  • 맑음영덕6.7℃
  • 맑음의성-1.2℃
  • 맑음구미0.7℃
  • 맑음영천1.1℃
  • 맑음경주시3.1℃
  • 맑음거창1.1℃
  • 맑음합천2.2℃
  • 맑음밀양3.2℃
  • 맑음산청1.6℃
  • 맑음거제8.0℃
  • 맑음남해6.8℃
  • 맑음6.0℃
기상청 제공
"특수교사의 성장을 함께 꿈꾸다." 충남교육청, '수업지도 기반 수업장학' 연수 실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SJEDU뉴스

"특수교사의 성장을 함께 꿈꾸다." 충남교육청, '수업지도 기반 수업장학' 연수 실시

11일 서산성봉학교에서 특수학교 교원 대상, 황미화 교사 강의로 수업 전문성 강화
수평적 피드백·수업 단계별 지도전략·동료 나눔 방법 등 실제 적용 방안 중심
교사 내면 성찰과 집단 지성 기반 성장전략, 자발성과 전문성 살리는 수업문화 지원

사진_‘수업지도 기반 수업장학’ 연수 실시.jpg
충남교육청이 11일 서산성봉학교에서 개최한 ‘수업지도 기반 수업장학’ 연수에서 특수학교 교사들이 수업 전문성 강화를 위한 강의를 듣고 있다. [충남교육청=사진제공]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25학년도 1학기 지원 장학의 일환으로 도내 특수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성찰 중심 수업나눔 장학’을 운영하며 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수업 중심 교육문화 형성에 힘을 쏟고 있다.


이번 장학 연수는 6월 11일 서산성봉학교에서 개최되었으며, ‘수업지도를 통한 수업장학’을 주제로 특수학교 교사의 수업 전문성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연수로 마련되었다.


강의는 나사렛새꿈학교 황미화 교사가 맡았으며, 교사의 내면 성찰을 유도하고 자발적 성장을 이끄는 ‘수업지도’의 철학과 실천적 접근 방안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수평적인 평가 의견(피드백) 방식, 교사 성장 단계에 따른 지도 전략, 동료 교사들과의 수업 나눔 실천 방안 등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참여 교사들은 수업지도의 개념과 원리, 핵심 기술(경청, 질문, 칭찬 등)을 학습하며, 집단 지성을 바탕으로 한 수업 성장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개별 성장 단계에 맞는 맞춤형 지도 전략과 실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지도 절차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높였다.


정은영 초등특수교육과장은 “이번 수업나눔 장학은 특수학교 교사들이 스스로의 수업을 돌아보고, 성장의 방향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교사들의 자율성과 전문성이 살아나는 수업문화 조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