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12.19 13:54
Today : 2025.12.19 (금)

  • 구름많음속초11.5℃
  • 흐림0.3℃
  • 흐림철원1.1℃
  • 흐림동두천5.9℃
  • 흐림파주5.0℃
  • 맑음대관령6.5℃
  • 흐림춘천0.7℃
  • 흐림백령도11.4℃
  • 맑음북강릉13.3℃
  • 구름많음강릉10.5℃
  • 구름많음동해11.3℃
  • 흐림서울7.4℃
  • 흐림인천9.6℃
  • 흐림원주1.1℃
  • 맑음울릉도14.2℃
  • 흐림수원5.3℃
  • 흐림영월-1.2℃
  • 구름많음충주0.2℃
  • 구름많음서산7.1℃
  • 맑음울진8.4℃
  • 흐림청주6.0℃
  • 맑음대전4.2℃
  • 맑음추풍령0.7℃
  • 맑음안동1.6℃
  • 맑음상주0.4℃
  • 맑음포항8.2℃
  • 맑음군산5.6℃
  • 맑음대구4.4℃
  • 맑음전주9.0℃
  • 맑음울산10.7℃
  • 맑음창원8.9℃
  • 맑음광주11.5℃
  • 맑음부산13.2℃
  • 맑음통영9.3℃
  • 맑음목포11.5℃
  • 구름많음여수12.1℃
  • 구름조금흑산도12.7℃
  • 맑음완도8.8℃
  • 맑음고창11.6℃
  • 맑음순천4.6℃
  • 구름많음홍성(예)9.8℃
  • 흐림2.2℃
  • 맑음제주13.3℃
  • 맑음고산17.3℃
  • 맑음성산14.7℃
  • 맑음서귀포16.6℃
  • 맑음진주3.5℃
  • 흐림강화8.2℃
  • 흐림양평1.5℃
  • 흐림이천0.7℃
  • 흐림인제4.2℃
  • 흐림홍천0.4℃
  • 맑음태백6.9℃
  • 구름조금정선군-0.4℃
  • 흐림제천-1.3℃
  • 맑음보은0.3℃
  • 흐림천안3.9℃
  • 맑음보령10.6℃
  • 맑음부여2.7℃
  • 구름많음금산2.9℃
  • 맑음4.4℃
  • 맑음부안7.1℃
  • 맑음임실5.0℃
  • 맑음정읍10.7℃
  • 구름많음남원7.6℃
  • 구름많음장수3.5℃
  • 맑음고창군9.3℃
  • 맑음영광군8.3℃
  • 맑음김해시10.1℃
  • 맑음순창군5.9℃
  • 맑음북창원8.9℃
  • 맑음양산시7.2℃
  • 맑음보성군6.1℃
  • 맑음강진군6.1℃
  • 맑음장흥5.0℃
  • 맑음해남6.8℃
  • 맑음고흥5.9℃
  • 맑음의령군1.4℃
  • 구름많음함양군1.8℃
  • 구름많음광양시10.5℃
  • 맑음진도군8.0℃
  • 맑음봉화-1.5℃
  • 맑음영주-0.2℃
  • 맑음문경1.6℃
  • 맑음청송군-1.0℃
  • 맑음영덕8.0℃
  • 맑음의성-0.4℃
  • 맑음구미1.5℃
  • 맑음영천2.2℃
  • 맑음경주시5.5℃
  • 맑음거창2.0℃
  • 맑음합천2.6℃
  • 맑음밀양3.7℃
  • 맑음산청1.6℃
  • 맑음거제8.5℃
  • 구름많음남해8.4℃
  • 맑음7.0℃
기상청 제공
"특수교사의 성장을 함께 꿈꾸다." 충남교육청, '수업지도 기반 수업장학' 연수 실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SJEDU뉴스

"특수교사의 성장을 함께 꿈꾸다." 충남교육청, '수업지도 기반 수업장학' 연수 실시

11일 서산성봉학교에서 특수학교 교원 대상, 황미화 교사 강의로 수업 전문성 강화
수평적 피드백·수업 단계별 지도전략·동료 나눔 방법 등 실제 적용 방안 중심
교사 내면 성찰과 집단 지성 기반 성장전략, 자발성과 전문성 살리는 수업문화 지원

사진_‘수업지도 기반 수업장학’ 연수 실시.jpg
충남교육청이 11일 서산성봉학교에서 개최한 ‘수업지도 기반 수업장학’ 연수에서 특수학교 교사들이 수업 전문성 강화를 위한 강의를 듣고 있다. [충남교육청=사진제공]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25학년도 1학기 지원 장학의 일환으로 도내 특수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성찰 중심 수업나눔 장학’을 운영하며 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수업 중심 교육문화 형성에 힘을 쏟고 있다.


이번 장학 연수는 6월 11일 서산성봉학교에서 개최되었으며, ‘수업지도를 통한 수업장학’을 주제로 특수학교 교사의 수업 전문성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연수로 마련되었다.


강의는 나사렛새꿈학교 황미화 교사가 맡았으며, 교사의 내면 성찰을 유도하고 자발적 성장을 이끄는 ‘수업지도’의 철학과 실천적 접근 방안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수평적인 평가 의견(피드백) 방식, 교사 성장 단계에 따른 지도 전략, 동료 교사들과의 수업 나눔 실천 방안 등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참여 교사들은 수업지도의 개념과 원리, 핵심 기술(경청, 질문, 칭찬 등)을 학습하며, 집단 지성을 바탕으로 한 수업 성장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개별 성장 단계에 맞는 맞춤형 지도 전략과 실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지도 절차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높였다.


정은영 초등특수교육과장은 “이번 수업나눔 장학은 특수학교 교사들이 스스로의 수업을 돌아보고, 성장의 방향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교사들의 자율성과 전문성이 살아나는 수업문화 조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