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4.11 14:46
Today : 2025.04.12 (토)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학교 공간혁신 사업인 ‘세종꿈마루(교실, 통합)’의 일환으로 조성된 학교들을 4월 1일부터 4일까지 순차적으로 방문해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참여 학생 및 교직원을 격려한다고 밝혔다.
‘세종꿈마루’ 사업은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창의적인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공간 재구성 프로젝트로, 다양한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해 교육공동체의 뜻을 반영한 공간을 창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현장 점검 대상은 지난해 세종꿈마루 사업을 추진해 올 겨울방학(1~2월) 동안 시공을 완료한 10개 학교로, 늘봄초, 나래초, 으뜸초, 두루초, 온빛초, 보람초, 금남초, 연봉초, 전동초, 세종국제고 등이 포함된다.
이들 학교는 2024학년도에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다양한 교육 주체가 함께 참여하는 설계 과정을 거쳤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청이 실시설계 및 시공을 맡아 학습과 휴식, 놀이가 조화를 이루는 창의적 공간을 조성했다.
특히 학생들은 공간 디자인 논의에 직접 참여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과 협력을 경험하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다. 이를 통해 단순한 공간 변화 이상의 민주시민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는 평가다.
늘봄초등학교 조미자 교장은 “아이들이 새로 조성된 무대 공간에서 자유롭게 발표하고, 다락 공간에서는 편안하게 쉴 수 있어 다양한 활동에 자연스럽게 몰입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라고 전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세종꿈마루는 단순한 공간 개편이 아닌,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공동체 속에서 협력하며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혁신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공간 혁신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공간혁신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우수 조성 사례를 다른 학교들과 적극 공유하고, 2025학년도 세종꿈마루 사업 추진 학교에 대한 지원도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세종교육청 전경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교지원본부(본부장 이미자)는 11일 학교 시설물 유지관리를 위한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를 ...
10일 독도에서 '독도동맹' 결의문을 낭독 [충남교육청=사진제공]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10일 독도에서 '독도동맹' 결의...
11일 충청남도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에서 2025년 위촉된 작은학교 정책지원단 15명과 충남 작은학교 협의회 [충남교육청=사진제공] ...
충청남도교육감 김지철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배려와 존중의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교원을 대상으로 한 성희롱·성폭력 예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