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4.19 00:23
Today : 2025.04.19 (토)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학교 공간혁신 사업인 ‘세종꿈마루(교실, 통합)’의 일환으로 조성된 학교들을 4월 1일부터 4일까지 순차적으로 방문해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참여 학생 및 교직원을 격려한다고 밝혔다.
‘세종꿈마루’ 사업은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창의적인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공간 재구성 프로젝트로, 다양한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해 교육공동체의 뜻을 반영한 공간을 창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현장 점검 대상은 지난해 세종꿈마루 사업을 추진해 올 겨울방학(1~2월) 동안 시공을 완료한 10개 학교로, 늘봄초, 나래초, 으뜸초, 두루초, 온빛초, 보람초, 금남초, 연봉초, 전동초, 세종국제고 등이 포함된다.
이들 학교는 2024학년도에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다양한 교육 주체가 함께 참여하는 설계 과정을 거쳤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청이 실시설계 및 시공을 맡아 학습과 휴식, 놀이가 조화를 이루는 창의적 공간을 조성했다.
특히 학생들은 공간 디자인 논의에 직접 참여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과 협력을 경험하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다. 이를 통해 단순한 공간 변화 이상의 민주시민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는 평가다.
늘봄초등학교 조미자 교장은 “아이들이 새로 조성된 무대 공간에서 자유롭게 발표하고, 다락 공간에서는 편안하게 쉴 수 있어 다양한 활동에 자연스럽게 몰입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라고 전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세종꿈마루는 단순한 공간 개편이 아닌,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공동체 속에서 협력하며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혁신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공간 혁신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공간혁신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우수 조성 사례를 다른 학교들과 적극 공유하고, 2025학년도 세종꿈마루 사업 추진 학교에 대한 지원도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AI이미지] 경기도교육청의 학교보건 매뉴얼이 교사의 수업권과 학생의 학습권을 침해한다는 논란이 제기되면서 대한초등교사협회(...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 지역 내 초등학교 늘봄학교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세종남부경찰서와 협력한 특별 안전 교육을 실시 세종특별자치...
연양초등학교가 과학의 날을 기념해 특별한 과학자 초청 강연 연양초등학교가 과학의 날을 기념해 특별한 과학자 초청 강연을 성공적으...
18일 세종이음학교에서 무장애놀이터 준공 기념행사를 개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 18일 세종이음학교에서 무장애놀이터 준공 기념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