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12.20 13:50
Today : 2025.12.20 (토)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본부장 이미자)는 3일부터 교육행정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 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은 '작지만 즐거운 배움(小笑)'과 '저경력 공무원을 밝히는 배움(小昭)'이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은 학교 회계 담당자 연수다. 이번 연수는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이 기초부터 탄탄하게 학교회계를 배워 현장에서 제대로 실천할 수 있도록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경직된 연수가 아닌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쌍방 의견을 교류하는 연수의 형태로 진행한다.
연수는 7년 미만의 저경력자 교육행정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경력별로 ▲신규 공무원 ▲회계 업무 경력 3년 이하 ▲회계 업무 경력 3년 초과 5년 이하 ▲회계 업무 경력 5년 초과 7년 이하로 과정을 설계했다.
교육 내용은 ▲학교 회계 예산 이해하기 ▲학교 회계 예산, 수입, 지출 바로 알기 ▲감사 시 자주 지적되는 사례 등 학교 회계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맞춤형 눈높이 과정으로 구성했다.
특히 올해 첫 번째로 운영하는 신규 공무원 대상 과정은 저경력 행정직 공무원이 기본적인 학교회계 업무 능력을 빠르게 습득하고 공직 적응력을 향상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개별 맞춤형 학습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한 모둠당 10인 이하의 인원으로 구성했으며, 케이(K)-에듀파인 학교회계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강사진은 세종시 관내에서 근무하는 학교 회계 현장 경험이 풍부한 실무자들로 구성했다. 강사들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후배들이 변화하는 업무 환경에 잘 적응하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다년간의 경험으로 쌓아온 학교 회계 지식을 공유하고, 즐거운 직장 생활을 위한 비결도 전수할 예정이다.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에 참여한 신규 공무원은 "학교회계 수입·지출에 대한 이론 및 실습 등 사례 위주의 수업이라 이해하기 쉬었다"며,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료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서로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무척 기쁘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미자 학교지원본부장은 "세종시에서 새롭게 공직의 꿈을 펼치게 된 신규 공무원들이 앞으로 공직에 잘 적응하고 개인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대한초등교사협회 제공 대한초등교사협회(회장 김학희)가 20일 "교육부에 교육 전문가가 없다"며 정부조직법 개정을 통해 현장 교원...
대한초등교사협회 제공 대한초등교사협회(회장 김학희)가 학교를 교육기관이 아닌 복지기관으로 변질시킬 우려가 있는 학생맞춤통합지원법...
경기초등교사협회는 18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학맞통 시행 유예에 대한 입장표명에 대한 의견을 경기도교육청에 발송했다 임태희 경...
대한초등교사협회 김학회 회장은 18일 법제사법위원회의 나경원 의원을 만나 학맞통 폐기 요구서 '학교는 교육기관입니다'를 전달했다. [좌측 나경원 의원, 우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