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12.20 13:03
Today : 2025.12.20 (토)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자살 예방과 정서적 안정을 위해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에서 중·고등학교 위기학생과 가족을 대상으로 방학 중 마음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는 1월 14일부터 2월 11일까지 겨울방학 동안 대인 관계로 스트레스를 겪는 자존감 향상이 필요한 중·고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8차시에 걸쳐 마음 근력 향상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신의 감정인식 ▲갈등 개방하기 ▲감정(갈등)조절을 위한 자기표현 연습 ▲가죽공예 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 스스로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고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는 1월 11일부터 2월 8일까지 6차시에 걸쳐 중·고등학생 5가정(16명)을 대상으로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 박사 정경림 교수가 강의를 맡아 '가족 성장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가족 성장프로그램은 ▲가족 간 이해를 위한 그림 검사 ▲친밀감을 증진하는 의사소통 ▲가족의 가치 이해 및 수용 ▲우리 가족 인생 사진 촬영 등으로 구성되며, 표현 예술치료를 바탕으로 가족 간 갈등을 예방하고, 소통을 통해 가족 간 결속력과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최교진 교육감은 "마음건강 프로그램 체험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향상되어 마음이 성숙해져, 가족과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특히, 2025년에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부모 교육을 더욱 강화하여 세종 전역에 마음 건강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방학 중에도 학생들의 마음 건강을 최우선으로 지원하며, 초등학생 대상의 가족 성장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대한초등교사협회 제공 대한초등교사협회(회장 김학희)가 20일 "교육부에 교육 전문가가 없다"며 정부조직법 개정을 통해 현장 교원...
대한초등교사협회 제공 대한초등교사협회가 학교를 교육기관이 아닌 복지기관으로 변질시킬 우려가 있는 학생맞춤통합지원법(일명 학맞통)...
경기초등교사협회는 18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학맞통 시행 유예에 대한 입장표명에 대한 의견을 경기도교육청에 발송했다 임태희 경...
대한초등교사협회 김학회 회장은 18일 법제사법위원회의 나경원 의원을 만나 학맞통 폐기 요구서 '학교는 교육기관입니다'를 전달했다. [좌측 나경원 의원, 우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