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12.20 13:50
Today : 2025.12.20 (토)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학교 계약 실무를 체계화하고 행정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12월 13일 세종시교육청교육원 대강당에서는 계약 업무에 관심 있는 교직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학교 계약 실무 연수’가 진행되었다. 이번 연수는 계약 업무 이해도를 높이고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학교 계약 실무 편람 개정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2024년 4월 구성된 학교 계약 실무편람 개정 전담팀(TF)이 제작한 개정판은 계약 일반, 공사계약, 물품계약, 용역계약 등 총 4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편람은 사용자 친화적인 구성으로 제작되어 업무 담당자들이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전담팀 대표 공무원이 연수에서 개정된 주요 사항을 직접 설명하며 높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었다.
또한, 학교지원본부에서 초빙한 전문 강사는 ‘소통과 협업’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강의는 조직 내 효율적인 협업 방안, 문제 해결 능력 강화, 협력적·지도적 역량 발휘 방법 등을 다루며 실질적인 업무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학교지원본부는 현재 총 4개 부서를 통해 1천만 원 이상의 모든 계약 건을 담당하고 있다. 계약 건수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2025년부터는 학교에서 사용하는 특정 물품에 대한 통합계약을 추진하여 행정 업무 부담 경감을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계약 업무 경험이 부족한 직원을 위해 몰리는 시기의 계약 건과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에 대해 집중적인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이미자 학교지원본부장은 “계약 업무에서 어려움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학교지원본부에 도움을 요청해 주시길 바란다”며, “함께 고민하며 최선의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앞으로 학교지원본부는 개정된 계약 실무편람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최신 법령과 지침 변경 사항을 안내하는 연수를 통해 학교 계약 업무를 계속 지원할 예정이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대한초등교사협회 제공 대한초등교사협회(회장 김학희)가 20일 "교육부에 교육 전문가가 없다"며 정부조직법 개정을 통해 현장 교원...
대한초등교사협회 제공 대한초등교사협회(회장 김학희)가 학교를 교육기관이 아닌 복지기관으로 변질시킬 우려가 있는 학생맞춤통합지원법...
경기초등교사협회는 18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학맞통 시행 유예에 대한 입장표명에 대한 의견을 경기도교육청에 발송했다 임태희 경...
대한초등교사협회 김학회 회장은 18일 법제사법위원회의 나경원 의원을 만나 학맞통 폐기 요구서 '학교는 교육기관입니다'를 전달했다. [좌측 나경원 의원, 우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