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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목소리로 만드는 한국어교육" 충남교육청, 한국어학급 운영 사례 나눔자리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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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EDU뉴스

"현장 목소리로 만드는 한국어교육" 충남교육청, 한국어학급 운영 사례 나눔자리 개최

46명 교원 참여해 학생 맞춤형 지도 전략 공유… 경력 단계별 협력 토의로 실천 방안 모색

사진_학교 현장 중심의 한국어교육 내실화 모색.jpg
12월 4일 아산 올드밀에서 열린 '2025 한국어학급 운영 사례 나눔자리'에서 참석 교사들이 사례 발표를 듣고 있다. [충남교육청=사진제공]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4일 올드밀(아산)에서 '2025 한국어학급 운영 사례 나눔자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어학급 담임교사와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담당교사 등 46명이 참여하여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나눔자리는 한국어학급 운영을 담당하는 교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생 맞춤형 지도 전략과 학교 현장에서의 실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한석희 국제교육팀장 인사말을 시작으로, 2025 한국어학급 정보나눔자리 결과 공유와 초등·중등 분반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아산남성초와 온양신정중은 학생 수준별 한국어 지도 전략, 학부모 연계 사례, 중도입국학생 초기 적응 지원, 학교 내 협력체계 구축 등 현장에서 실천한 우수 운영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진 '경력 단계별 사례 나눔'에서는 한국어학급 운영 고경력·저경력 교사가 팀을 이루어 수업 노하우, 문해력·말하기 지도법, 현장의 애로사항, 학교·지역 연계 방안 등을 중심으로 심도 있는 토의가 이뤄졌다. 초등 5개 분임, 중·고등 3개 분임으로 운영된 이번 분임 활동에서 분임장들은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개선안과 학교별 실천 내용을 정리해 공유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한국어학급 교원들이 이주배경학생의 한국어 학습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경험을 나누는 자리는 매우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실천 가능한 한국어교육 지원 모델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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