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11.17 19:39
Today : 2025.11.18 (화)

  • 구름조금속초3.6℃
  • 맑음-2.0℃
  • 맑음철원-2.2℃
  • 맑음동두천-1.6℃
  • 맑음파주-1.7℃
  • 맑음대관령-6.0℃
  • 맑음춘천-2.2℃
  • 구름많음백령도4.1℃
  • 맑음북강릉3.1℃
  • 맑음강릉2.4℃
  • 맑음동해3.1℃
  • 맑음서울-0.9℃
  • 맑음인천-0.1℃
  • 맑음원주-0.7℃
  • 비울릉도5.5℃
  • 구름조금수원0.5℃
  • 맑음영월-1.6℃
  • 맑음충주-0.7℃
  • 흐림서산3.0℃
  • 맑음울진2.6℃
  • 맑음청주1.3℃
  • 맑음대전1.9℃
  • 맑음추풍령-0.9℃
  • 맑음안동-0.4℃
  • 맑음상주0.8℃
  • 맑음포항3.1℃
  • 구름많음군산2.3℃
  • 맑음대구2.6℃
  • 구름많음전주2.3℃
  • 맑음울산3.0℃
  • 맑음창원5.4℃
  • 흐림광주4.7℃
  • 맑음부산5.1℃
  • 맑음통영5.9℃
  • 구름많음목포5.9℃
  • 구름많음여수5.1℃
  • 흐림흑산도8.4℃
  • 흐림완도7.7℃
  • 구름많음고창3.3℃
  • 흐림순천2.8℃
  • 흐림홍성(예)1.3℃
  • 맑음0.8℃
  • 비제주10.6℃
  • 구름많음고산9.2℃
  • 흐림성산9.9℃
  • 비서귀포10.5℃
  • 맑음진주4.8℃
  • 맑음강화1.2℃
  • 맑음양평0.3℃
  • 맑음이천0.5℃
  • 구름조금인제-1.8℃
  • 맑음홍천-3.1℃
  • 맑음태백-2.2℃
  • 맑음정선군-2.5℃
  • 맑음제천-2.3℃
  • 맑음보은0.9℃
  • 구름많음천안1.9℃
  • 흐림보령3.3℃
  • 흐림부여1.3℃
  • 구름조금금산1.1℃
  • 맑음1.1℃
  • 흐림부안3.1℃
  • 흐림임실2.1℃
  • 흐림정읍2.4℃
  • 흐림남원2.7℃
  • 구름많음장수-0.3℃
  • 흐림고창군3.0℃
  • 흐림영광군3.2℃
  • 맑음김해시3.6℃
  • 흐림순창군3.3℃
  • 맑음북창원4.2℃
  • 맑음양산시5.8℃
  • 흐림보성군5.8℃
  • 흐림강진군5.6℃
  • 흐림장흥5.5℃
  • 흐림해남6.8℃
  • 흐림고흥5.4℃
  • 맑음의령군1.9℃
  • 구름많음함양군3.7℃
  • 구름많음광양시5.1℃
  • 구름많음진도군7.7℃
  • 맑음봉화-1.9℃
  • 맑음영주-0.8℃
  • 맑음문경0.4℃
  • 맑음청송군-0.8℃
  • 맑음영덕1.9℃
  • 맑음의성1.2℃
  • 맑음구미2.6℃
  • 맑음영천2.0℃
  • 맑음경주시2.6℃
  • 구름조금거창3.3℃
  • 맑음합천3.5℃
  • 맑음밀양4.3℃
  • 구름많음산청3.2℃
  • 맑음거제5.6℃
  • 맑음남해7.6℃
  • 맑음5.2℃
기상청 제공
"현장 맞춤형 코칭으로 수업의 질 높였다"…충남교육청, 특수학교 수업코칭 마무리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SJEDU뉴스

"현장 맞춤형 코칭으로 수업의 질 높였다"…충남교육청, 특수학교 수업코칭 마무리

천안늘해랑·서산성봉학교 대상 3회기 운영…수업설계·평가 등 실질적 피드백
"학생 수준 맞는 목표 설정 계기…장애학생 학습 참여도 향상"

사진1_특수교사의 수업 전문성 강화와 학생 맞춤형 수업 설계에 큰 성과.jpeg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지난 9월부터 운영해 온 '특수학교 찾아가는 전문가 수업코칭'이 11월을 끝으로 하반기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7일(월) 밝혔다.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지난 9월부터 운영해 온 '특수학교 찾아가는 전문가 수업코칭'이 11월을 끝으로 하반기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7일(월) 밝혔다.


'찾아가는 전문가 수업코칭'은 특수교육 현장의 수업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가 학교로 직접 찾아가 수업을 진단·코칭하는 현장밀착형 지원 프로그램이다.


2025학년도에는 천안늘해랑학교와 서산성봉학교를 대상으로 총 3회기(학교별 3차)에 걸쳐 운영되었으며, 교사별로 ▲수업설계 ▲동기유발 ▲학생 수준별 목표 설정 ▲평가 등 실제 수업 상황에서의 고민을 중심으로 코칭이 이루어졌다.


특히 ▲미술 ▲진로와 직업 ▲통합교과 등 다양한 교과영역에서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학교급 또한 초등 저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 폭넓게 참여해 특수학교 현장의 수업 다양성을 반영했다.


수업코칭에 참여한 교사들은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피드백을 통해 수업의 질이 높아졌다"고 말하며 "학생 수준에 맞는 목표 설정과 동기유발 방법을 명확히 잡는 계기가 되었다"고 긍정적인 소감을 전했다.


올해 수업코칭에는 김현섭 수업디자인연구소장이 위촉강사로 참여하여 교사별 수업자료 분석, 수업활동 동선 점검, 학습자 참여 촉진 전략 등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했다. 또한 학교 현장을 잘 아는 장학지원단(천안늘해랑학교·서산성봉학교·충남교육청)이 함께 참여해 학교별 맞춤형 코칭 모델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오동석 초등특수교육과장은 "2025학년도 수업코칭은 교사 전문성 향상뿐 아니라 장애학생들의 학습 참여도를 높이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다"며 "앞으로도 특수학교 현장과 특수교사의 요구에 기반한 체계적인 수업지원 체계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