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6.01.02 16:41
Today : 2026.01.03 (토)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부교육감 구연희)은 11월 7일 진로교육원 1층 대강당에서 ‘2025년 학생사회참여 발표 축제’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 축제는 학생들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겪은 문제를 스스로 탐색하고, 그 해결 방안을 직접 제안하는 사회참여의 장으로 마련됐다. 특히 세종시 청소년센터, 청소년활동진흥센터 등 유관기관과 연계해 ‘축제’ 형식으로 운영됨으로써, 지역과 함께하는 참여 문화를 조성하는 데 의미를 더했다.
축제에는 초등학교 3팀, 중학교 2팀, 고등학교 4팀, 세종시청소년참여위원회 소속 3팀, 남세종·고운청소년센터 각 1팀, 세종시청 학생마을계획단 고등학교 2팀까지 총 16개 팀이 참여했다.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 지도교사, 학부모, 참관을 희망한 학생 등 약 100여 명이 함께하며 현장의 열기를 더했다.
‘생각에서 실천으로! 우리가 만드는 변화’를 주제로 한 이번 행사는 ▲마술 공연 ‘함께 만드는 세상’, ▲초·중학생 사회참여 제안 발표 및 조치원중학교 브레이크 팀 축하공연, ▲고등학생 정책 제안 발표와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됐다.
참가 학생들은 환경, 문화, 안전, 인권 등 다양한 사회 의제를 주제로, 정책 제안과 캠페인 기획, 지역 협력 사례 등을 발표하며 청소년의 시각에서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세종시 청소년 통합 다(多)해 카드’, ‘세상을 바꾸는 잔식 기부’ 등 지역 기반의 실천적인 과제들이 소개됐다.
처음으로 발표 축제에 참여한 한 학생은 “미래의 시민이 아니라 지금의 시민임을 느끼게 된 경험이었다”며 “우리의 목소리가 작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도 주변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나가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종필 학교정책과장은 “이번 축제는 학생이 문제를 제기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해결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세종시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목소리가 존중받고,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환경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강주호회장 취임 1주년 기자회견 모습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강주호)가 경기도 화성시 소재 중학교 급식실 ...
대전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대전교사노동조합, 충청남도교육청노동조합, 충남교사노동조합은 2일 공동성명을 통해 "교육의 자주성을 짓밟고 시·도민을 기만하는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부교육감 구연희)은 1월 2일 오전 9시 20분 청사 대강당에서 본청과 직속 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2026년 시무식'...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26년 1월 2일 새해를 맞아 전 직원을 대상으로 특별강연을 개최했다.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